뷰페이지

브라질 주장 “네이마르 뛸 수 있을 것”

브라질 주장 “네이마르 뛸 수 있을 것”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2-04 22:14
업데이트 2022-12-05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텔리스·제주스 남은 경기 ‘OUT’
다닐루·산드루 16강 출전 불투명
수비만 3명 부상… 조직력 변수

이미지 확대
브라질 축구대표팀의 치치(왼쪽) 감독이 4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중앙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는 치아구 시우바를 바라보고 있다. 알라이얀 뉴시스
브라질 축구대표팀의 치치(왼쪽) 감독이 4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중앙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는 치아구 시우바를 바라보고 있다.
알라이얀 뉴시스
부상 병동이 된 브라질은 한국에 기회를 줄까.

6일(한국시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과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전을 치르는 브라질이 주축 선수들의 부상으로 신음하고 있다. 슈퍼스타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는 발목 부상에서 돌아올 전망이지만, 여전히 주요 선수들의 출전이 불투명하다. 하지만 워낙 선수층이 두터워 교체 선수들도 만만치 않다. 다만 조직력에 빈틈이 생길 수 있다.

브라질축구협회(CBF)는 지난 3일(현지시간) 알렉스 텔리스(세비야)와 가브리에우 제주스(아스널)가 부상으로 남은 월드컵 경기에 출전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텔리스는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카메룬과의 경기에서 상대 선수와 충돌한 뒤 무릎 부상을 당했고, 제주스는 소속팀에서부터 무릎이 좋지 않았다. 여기에 다닐루와 알렉스 산드루(이상 유벤투스)도 각각 발목, 엉덩이 근육을 다쳤다. 그나마 네이마르의 복귀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 브라질로서는 다행이다. 경기 하루 전 공식 기자회견에서 브라질 대표팀 주장 치아구 시우바(첼시)는 “네이마르가 경기를 뛸 수 있을 것”이라면서 “다닐루와 산드루도 회복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치치 감독은 “오늘 오후 훈련 상황을 보고 결정을 하겠다”면서도 네이마르의 출전 여부는 부정하지 않았다.

부상으로 출전이 어려운 선수가 4명이나 되지만, 여전히 브라질의 전력은 한국보다 몇 수 위다. ‘후보로 라인업을 꾸려도 우승 후보’라는 평가를 듣는다. 축구 기록·분석 전문 매체 옵타는 한국이 브라질을 누르고 8강에 갈 확률을 8.2%로 봤고, ‘인간 문어’ BBC 크리스 서튼도 브라질의 승리를 점쳤다. 브라질도 카메룬 전 패배 이후 한국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시우바는 “친선경기 때와는 다른 경기가 될 것”이라면서 “역습이 강하고 패스도 빠르다”고 평가했고, 치치 감독은 “손흥민, 이강인, 황인범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변의 가능성은 브라질의 수비에 있다. 부상을 당한 4명 중 3명인 텔리스(센터백), 산드루(왼쪽 풀백), 다닐루(오른쪽 풀백)가 모두 수비수다.

이 때문에 손흥민(토트넘)을 중심으로 한 공격라인에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물론 대표팀 수비라인이 세계 최고 공격진을 상대로 잘 버텼을 때 이야기다.
알라이얀 김동현 기자
2022-12-0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