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軍기지 감시” 中 “기상관측용”… 정찰풍선이 쏘아 올린 갈등 격화

美 “軍기지 감시” 中 “기상관측용”… 정찰풍선이 쏘아 올린 갈등 격화

이경주 기자
이경주,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2-06 00:49
업데이트 2023-02-06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정찰풍선’ 美 영공 관통 파장

美국방부 “의도적 통과…주권 침해”
버스 3대 크기… 카메라·센서 장착
속도 느려 오랜 시간 모니터링 가능
풍선 격추되자 美 시민들 환호성
FBI, 격추 풍선 잔해 수거 후 분석

격추불만 中 “신중하게 대응할 것”
민간용 부각… 갈등 최소화 분석도

이미지 확대
미국의 영공을 침범한 중국의 ‘정찰풍선’과 관련해 미국이 군사적 목적으로 민감지역을 관찰했다고 제기하자 중국은 민간의 기상관측용이라며 맞섰다. 미국이 4일(현지시간) 격추한 정찰풍선의 잔해 분석을 통해 진실이 가려질지 주목된다.

미 국방부 고위당국자는 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정찰풍선이) 기상용 기구라는 중국의 주장은 거짓”이라며 “(정찰풍선은) 의도적으로 미국과 캐나다를 통과했고 민감한 군사 기지를 감시하려 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또 조 바이든 행정부 이전에 중국의 정찰풍선이 최소 3차례 미 본토를 통과했고, 이번 정권에 들어서도 한 차례 전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우리는 다른 열기구가 중남미를 통과하는 것을 관찰했고, 이를 또 다른 중국의 정찰풍선으로 평가한다”며 “이 풍선들은 다른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면서 정찰 작전을 수행하려 개발된 중국 ‘풍선 함대’의 일부”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 몇 년간 동아시아, 남아시아, 유럽 등 5대륙 곳곳의 국가에서 중국 (정찰)풍선이 발견됐다. 다른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중국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만에서도 2021년 이후 2차례 중국의 정찰풍선이 목격됐다고 자유시보가 5일 보도했다. 정밍뎬 대만 중앙기상국 국장은 “고공 탐측 풍선이 존재한 것은 오래됐다”며 “2021년 9월과 지난해 3월 등 두 차례 발견됐으며 일본에서도 2020년쯤 미야기 지역에서 탐지됐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바이든, 작전 성공한 조종사 격려
바이든, 작전 성공한 조종사 격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미 공군 전투기가 자국 영토를 침범한 중국의 정찰풍선을 격추한 뒤 메릴랜드주 헤이거스타운 공항에서 작전에 성공한 조종사들을 칭찬하고 있다.
헤이거스타운 AFP 연합뉴스
●中, 美대응 보려 노출 가능성도

CNN은 이날 격추된 중국 정찰풍선의 비행경로에는 미니트맨Ⅲ를 포함해 100기 이상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지하에 묻혀 있는 몬태나주의 맘스트롬 공군기지가 있다고 전했다.

중국 정찰풍선은 버스 3대 크기로 자체 동력을 위한 태양열 전지판과 정찰을 위한 카메라, 센서 등을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BBC는 “정찰풍선은 드론이나 위성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배치가 더 쉽다”며 “속도가 느려 오랜 시간 대상 영역을 배회하며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중국이 이미 고도의 정찰위성 기술을 갖췄다는 점에서, 미국의 대응을 보려 정찰풍선을 노출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 국방부는 그간 지상의 민간시설이나 시민 피해를 우려해 정찰풍선을 격추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는데, 여론의 역풍이 적지 않았다. F22 스텔스 전투기가 이날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인근 해상에서 공대공미사일로 정찰풍선을 격추하자 시민들이 환호성을 지르는 동영상들이 유튜브와 트위터 등에 올랐다.

미국 내 반중 여론은 그간 적발된 중국의 스파이 행위와 맞물려 악화돼 왔다. 2020년 코로나19 백신 정보의 탈취 정황이 적발되면서 미국은 휴스턴의 중국 영사관을 폐쇄하는 등 일련의 사건으로 반중 여론도 커졌다.

반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4일 성명에서 “중국은 미국의 일부 정치인과 언론이 이 문제를 이용해 중국을 공격하고 신용을 떨어뜨리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 외교라인의 임무 가운데 하나는 양국 관계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다. 특히 일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침착하고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잔해들 수심 14m 얕은 곳에 떨어져

해당 풍선이 정부 차원의 정찰용이 아닌 민간의 기상관측용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양국 갈등을 최소화하는 한편 국제사회의 비난도 줄여 보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영공에 ‘침입’한 게 아니라 ‘표류’한 것이고, ‘정찰용’이 아니라 ‘기상관측용’임을 강조해 애초 미국을 감시할 의도가 없었다는 주장을 펼치려는 취지다.

양측의 진실 공방은 이날 격추된 정찰풍선의 잔해를 연방수사국(FBI)이 분석하면서 규명될 가능성이 있다. 잔해 확산 범위는 11㎞ 이상이지만 풍선의 잔해는 수심 약 14m 정도로 비교적 얕은 곳에 떨어졌다고 미 국방부가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2-0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