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쁜 사람이 AI 쓰면 어쩌나”…챗GPT 개발자의 걱정

“나쁜 사람이 AI 쓰면 어쩌나”…챗GPT 개발자의 걱정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2-06 18:23
업데이트 2023-02-06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라 무라티 오픈AI CTO, AI 정부 규제 필요성 강조

이미지 확대
미라 무라티 오픈AI 최고기술책임자(CTO). 트위터 캡처.
미라 무라티 오픈AI 최고기술책임자(CTO). 트위터 캡처.
전세계 관심이 폭발적으로 쏟아지는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자가 AI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며 정부 차원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5일(현지시간) 미 타임지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무라티 CTO는 텍스트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달리(DALL-E)와 챗GPT 팀을 이끌고 있다. 챗GPT는 지난해 12월 1일 출시 이후 한달 만인 1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1억명에 달하며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애플리케이션 기록을 세웠다. 챗GPT는 사용자와 일상적 대화는 물론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논문이나 코딩 작성 능력까지도 갖추고 있다.

그는 챗GPT를 두고 ‘우리 아이’(our child)라고 지칭하며 “처음 세상에 내보낼 때 이렇게까지 큰 열풍이 불 것이라고 기대하지 못했다”고 회상했다.

무라티 CTO는 그럼에도 “AI가 오용되거나 나쁜 행위자가 사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을 관리하는 방안과 인간의 가치에 맞도록 AI 사용을 어떻게 통제하느냐의 문제가 아직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그렇기에 자신이 몸담고 있는 오픈AI를 비롯해 AI 개발사들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술을 넘어선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며 “확실히 규제 기관과 정부, 다른 모든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규제 당국의 개입이 기업 혁신을 늦출 수 있으며 현재로선 개입이 너무 이르지 않느냐는 질문에 “AI 기술이 가져올 영향을 고려할 때 모든 이들이 참여하기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성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