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트코인 “고점 다시 간다” 장밋빛 전망까지... “크립토 스프링은 시기상조” 신중론도

비트코인 “고점 다시 간다” 장밋빛 전망까지... “크립토 스프링은 시기상조” 신중론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3-25 11:29
업데이트 2023-03-25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들어 70% 폭등... 은행 리스크에 ‘안전자산’ 각광
미 시장선 “최고점 다시 간다” 전망까지... ‘크립토 스프링’ 이르다 신중론도

이미지 확대
상승세 멈춘 비트코인
상승세 멈춘 비트코인 상승세 멈춘 비트코인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스위스의 세계적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가 재무 건전성 문제를 겪으며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16일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실시간 거래 가격이 표시되고 있다. 2023.3.16
nowwego@yna.co.kr
(끝)
미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로부터 시작된 ‘은행 리스크’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안전자산’으로 수혜를 받고 있다. 지난해 ‘크립토 윈터’(하락장)을 겪었던 암호화폐는 올해 들어 시중 은행에서 유입된 자금이 몰려들며 가파르게 상승했다. 미국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2021년 11월 기록했던 최고점에 다시 도달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마저 나오지만 신중론도 상당하다.

미 연준 ‘금리 정점’ 기대감에 은행 리스크까지 호재로
비트코인은 25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코인마켓캡에서 2만 7619.3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독일 도이체방크의 주가가 15% 가까이 폭락하며 2만 8000달러선이 무너졌다. 그럼에도 비트코인은 올해 들어 70% 이상 상승해 이달 말 2만 9000선에 육박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상승은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긴축 사이클이 끝나간다는 ‘금리 정점’ 기대감이 뒷받침됐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강력한 긴축 의지를 유지하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기준금리가 정점에 다다랐다는 전망과 함께 연준이 연내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미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로 전통 금융 시스템 역시 불안하다는 심리가 확산된 것도 비트코인에 호재로 작용했다. 암호화폐가 은행을 대신할 피난처로 여겨지면서 은행에서 빠져나간 자금이 암호화폐로 유입된 것이다.

이에 시장에서는 조심스레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점(6만 8990달러·2021년 11월)을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 CNBC에 따르면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마셜 비어드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비트코인은 아마 올해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울 것”이라면서 “비트코인이 6만 9000달러에 육박하며 최고치를 갈아치우면 10만 달러에 이르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10만 달러가 되려면 약 270% 상승해야 한다.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의 파올로 아르도이노 최고기술책임자 역시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에 이르는 것을 재차 시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버블 시기 ‘디지털 금’으로 불렸지만 미 연준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과 루나·테라 사태 등으로 급락했던 비트코인은 최근 다시 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종섭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지난 24일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개최한 ‘SVB사태 & 크립토 윈터(가상자산 혹한기), 금융발(發) 경제위기 다시오나’ 간담회에서 “(SVB사태로) 결국에는 시장이 중앙은행의 위험관리 능력에 대해 다시 한번 의구심을 갖게 됐다”며 “인플레이션을 통해서만 은행 위험을 막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면 인플레이션 헷지 기능을 가진 비트코인에 대한 선호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비트코인 시세는 나스닥, S&P500 지수 등과 동반 하락했지만, 최근에는 나스닥, S&P500과는 괴리된 채 금과 동반 상승하고 있다.

금융위기 심화하면 ‘크립토 윈터’ 장기화
다만 SVB 파산 사태와 같은 ‘은행 리스크’가 ‘크립토 스프링’(상승장)으로 이어질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 교수는 “금융위기가 국지적으로 끝나면 연준이 금리 인상 사이클을 높게 가져갈 수 없어 상대적인 양적 완화가 일어나 비트코인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면서도 “금융 불안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확산될 경우 달러를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 시장도 함께 붕괴되면서 크립토 윈터(가상화폐 시장 냉각기)가 장기화 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도 이날 간담회에서 “가상자산 자체가격 변동이 상당한 시장임을 고려할 때, 지나친 낙관적 해석은 성급하다”며 “비트코인 대량 보유자로부터 자금 이탈이 시작되면 폭락도 시작될 수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