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선 ‘동물원 탈출’ 원숭이 포획 후 숨져…몸 곳곳 총상

대만선 ‘동물원 탈출’ 원숭이 포획 후 숨져…몸 곳곳 총상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29 11:10
업데이트 2023-03-29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동물원 탈출 얼룩말 ‘세로’와 다른 최후…과잉 대응 비판

이미지 확대
대만 탈출 개코원숭이. 타이완 뉴스 트위터 갈무리
대만 탈출 개코원숭이. 타이완 뉴스 트위터 갈무리
최근 동물원을 탈출해 도심에 등장한 얼룩말 ‘세로’가 국내에서 화제가 된 가운데, 대만에서는 개코원숭이가 한 동물원에서 탈출했다가 끝내 죽음을 맞았다.

28일(현지시각)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이달 10일 대만 타오위안시에서 처음 포착된 올리브 개코원숭이가 지난 27일 마취총에 맞고 지역 당국에 붙잡혔다.

그러나 이 원숭이는 얼마 못 가 숨을 거뒀다. 포획 작업을 주도한 타오위안시 농업국은 원숭이의 몸 여러 군데에서 총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당국의 허술하고 불투명한 대응이 원숭이를 죽음으로 몰고 갔다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원숭이는 포획 당일 농업국 직원들이 놓은 그물망에 걸려들었을 당시 이미 심각하게 다친 상황이었다.

수색에 참여한 한 사냥꾼은 당국 지시하에 원숭이를 향해 엽총을 쏜 적이 있다고 현지 매체에 증언했다. 다만 원숭이 포획 당시 직원들이 총을 들고 있었는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허술한 대응” 대만 시민들 공분
이 개코원숭이는 타오위안시를 누비는 동안 사람들을 향해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 적도 없는 것으로 전해져 과잉 대응에 대한 공분이 더욱 커지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현지 경찰은 원숭이가 죽게 된 경위와 관련한 조사에 착수했다.

사이먼 창 타오위안시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동료 중 일부가 신중하고 전문가답게 상황에 대처하지 못했다”며 “농업 당국에 기대되는 동물복지에 대한 존중을 지켜내는 데 실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원숭이 탈출 사태는 대만 동물원 규제의 허점에 대한 지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대만은 동물원을 ‘사회교육 기관’으로 취급, 동물 전문가의 손이 아닌 교육 당국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고 BBC는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광진구 주택가에 나타난 얼룩말
광진구 주택가에 나타난 얼룩말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주택가에 얼룩말이 나타났다. 광진소방서는 이날 오후 2시 43분께 얼룩말 한 마리가 주택가를 활보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고 전했다. 얼룩말은 인근 어린이대공원에서 탈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2023.03.23 광진소방서 제공
앞서 지난 23일 한국에서는 3살 된 얼룩말이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탈출했다.

이 얼룩말은 도심을 활보한 지 3시간여 만에 마취 장비로 인해 포획됐고, 현재 동물원에서 건강한 상태로 안정을 찾고 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