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근하기 싫은 월요일, 치명적 심장마비 발생 많다 [달콤한 사이언스]

출근하기 싫은 월요일, 치명적 심장마비 발생 많다 [달콤한 사이언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06-06 19:39
업데이트 2023-06-06 1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일랜드 연구진, 요일별 심장마비 발생률 분석
일요일 오후부터 월요일 심장마비 발생 가장 많아
일주기 변화 및 출근 스트레스 때문으로 추정

이미지 확대
일주일이 시작되는 월요일에 치명적인 중증 심장마비 발생률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제공
일주일이 시작되는 월요일에 치명적인 중증 심장마비 발생률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제공
많은 직장인이 가장 싫어하는 요일은 언제일까. 바로 ‘일요일’이라고 한다. 월요일 아침 출근을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한다. 월요병을 피하려면 ‘일요일부터 일을 조금씩 하면 도움이 된다’라는 황당한 해법도 있지만 백약이 무효라고 할 정도로 월요병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런데 월요병 때문인지 월요일에 심각한 심장마비 환자들도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일랜드 벨파스트 보건사회복지신탁, 왕립 외과대 공동 연구팀은 중증 심장마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일은 업무가 시작되는 월요일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리는 ‘2023 영국 심혈관학회 연례 콘퍼런스’에서 발표됐다.

영국과 아일랜드에서는 매년 3만 건 이상 ‘ST분절 상승 심근경색’(STEMI)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TEMI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 치료가 필요하며 막힌 관상동맥을 다시 열어주는 응급 혈관 성형술이 시행해야 한다.

이에 연구팀은 2013~2018년 STEMI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 1만 528명을 무작위 추출해 분석했다. 그 결과 STEMI 발생률은 한 주가 시작될 때 급증하고 특히 월요일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일요일 오후부터 STEMI 환자가 늘어나는 것도 관찰됐다.

연구진은 이런 ‘블루 먼데이’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했지만 이전 유사한 연구들에 따르면 신체 시계인 일주기 리듬이나 일상이 시작된다는 스트레스 때문으로 추정했다.

연구를 이끈 잭 라판 아일랜드 왕립 외과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업무의 시작과 STEMI 발생률 사이에 강력한 통계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며 “추가 연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내야 하겠지만 일주기 리듬과 스트레스가 주요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판 교수는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치명적 심혈관 질환의 발생 패턴이나 원인을 밝혀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