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월 항공 통계 집계… 여름휴가 당기고 징검다리 연휴에 6월 더 늘듯
국내·국제 933만명 1년새 24%↑유가하락에 유류할증료도 하락
문체부 ‘6월 여행가는 달’ 지정
“9월까지 90% 이상 회복 기대”
5월 항공여객, 코로나 이전 86% 수준
6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엔데믹을 맞은 항공업계가 앞다퉈 노선 운항을 증편하고 취항지를 확대하면서 지난 5월 국적사 항공 여객 수가 1년 전보다 24%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여객 수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5월 국제선·국내선 여객(1천88만명)의 85.8% 수준이다. 2023.6.6
엔데믹을 맞은 항공업계가 앞다퉈 노선 운항을 증편하고 취항지를 확대하면서 지난 5월 국적사 항공 여객 수가 1년 전보다 24%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여객 수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5월 국제선·국내선 여객(1천88만명)의 85.8% 수준이다. 2023.6.6
국토교통부는 6일 항공 포털 실시간 통계를 인용, 5월 국적항공사를 이용한 국제선·국내선 여객 수가 932만 9254명으로 지난해 5월(753만 8000명)보다 23.8% 늘었다고 전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5월 국제선·국내선 여객(1088만명)의 85.8% 수준이다.
지난해 5월 55만 6000명에 불과했던 국제선 여객 수는 지난달 360만 1000명으로 1년 만에 6.5배 껑충 뛰었다. 이는 항공업계가 엔데믹에 맞춰 노선 운항을 대폭 증편하고 취항지를 확대한 결과다.
역으로 국내선 여객 수는 지난해 5월 698만 2000명에서 지난달 572만 8000명으로 18% 줄었는데 이는 국내여행 수요가 해외로 옮겨간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2019년 같은 달과 비교한 올해 월별 항공여객 수 회복률은 1월 80.4%, 2월 83.6%, 3월 82.8%, 4월 85.6% 등으로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항공업계는 여행 비용 부담이 큰 성수기를 피해 일찍 여름휴가를 떠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현충일 징검다리 연휴 등으로 이달 여객 회복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유가 하락으로 항공권 유류할증료도 내리고 있어 9월까지 90% 이상의 회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6월 동안 ‘2023년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추진, 국내 항공권과 숙박 등 할인행사도 진행하고 있어 국내선 여객 수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 강주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