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檢 ‘성남시 개발 용역보고서’ 4건 확보…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연결고리 캔다

[단독] 檢 ‘성남시 개발 용역보고서’ 4건 확보…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연결고리 캔다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6-07 01:28
업데이트 2023-06-07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용역 운영자가 시행사 주주
이재명 최저 대부료 의혹도 수사

이미지 확대
검찰관련 사진.  서울신문DB
검찰관련 사진. 서울신문DB
‘정자동 호텔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호텔 개발과 관련해 성남시가 민간업체에 의뢰한 개발 연구용역 보고서 4건 등을 확보한 것으로 6일 파악됐다. 용역 결과 등을 분석해 특혜 소지가 있는지 살피겠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 유민종)는 지난달 26일 성남시 회계과, 정책기획과 등에 보관돼 있던 자료를 확보했다. 여기에는 2013~2014년 P사와 U사 등이 작성한 ‘가용 시유지 활용방안 연구’, ‘성남시 유휴부지 개발방안 연구’, ‘백현동 유원지 부지 개발방안 연구’, ‘성남시 주택전시관 활용방안 조사 연구’ 자료 등이 포함됐다.

이 업체들은 정자동 사업을 시행한 B사의 최대주주가 운영하는 회사로 알려졌다. 시행사 최대주주가 운영하는 업체가 시행 전 연구용역까지 맡았던 것이다. 검찰은 사실상 한 회사가 부지 개발과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시행까지 한 것은 특혜 소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 과정에 성남시가 편의를 봐준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B사 최대주주는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 전 실장이 수의계약 방침을 통해 시행사로 B사를 내정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역할에 대해서도 계속 조사 중이다. 최근에는 이 대표가 직접 B사의 ‘최저 대부료’를 챙겼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성남시 실무진은 조사에서 “B사가 이의를 제기하자 이 대표가 대부료를 ‘연간 1.5%’로 확정했다”고 진술<서울신문 5월 30일자 10면>했다.

곽진웅 기자
2023-06-0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