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강래구 공소장 “윤관석, 경쟁캠프 300만원씩 뿌려” 돈봉투 살포 제안 적시…송영길 “검찰은 윤석열 정권 노비”

檢, 강래구 공소장 “윤관석, 경쟁캠프 300만원씩 뿌려” 돈봉투 살포 제안 적시…송영길 “검찰은 윤석열 정권 노비”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6-07 16:01
업데이트 2023-06-07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검찰은 윤석열 정권 노비” 지적
“고양이 앞 쥐” 검찰 수사 편향성 비판

한동훈 “국민들이 그렇게 보지 않을 것”

이미지 확대
윤관석 무소속 의원
윤관석 무소속 의원 윤관석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 뒤 면담이 이뤄지지 않자 검찰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3.6.7 홍윤기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강래구 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회장의 공소장에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경쟁 후보 캠프에서 300만원씩 뿌리고 있다”며 돈봉투 살포를 제안했다고 적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송영길 전 대표는 이날 검찰에 또다시 자진 출두해 “검찰은 윤석열 정권의 노비”라며 작심 비판했다.

7일 서울신문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강 전 회장의 공소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2021년 4월 26일 국회 본관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 송 전 대표를 지지하는 의원들과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등에게 “경쟁 후보 캠프에서 300만원씩 뿌리고 있으니 우리도 국회의원들에게 그 정도 돈을 주자”고 제안했다.

앞서 윤 의원은 이른바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에게 “소문에 경쟁 후보 캠프에서 돈봉투를 돌린다고 하는데 우리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로 자금 마련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김씨는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50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23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두했다. 송 전 대표는 곧장 수사팀에 면담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2분 만에 발길을 돌렸다. 그는 지난달 2일에도 자진 출석했으나 면담과 조사를 받지 못하고 돌아갔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송 전 대표는 준비해 온 A4용지 10장 분량의 입장문을 통해 검찰 수사의 편향성에 대해 항변했다.

그는 특히 “김건희 여사 등의 주가조작 의혹 관련 녹취록과 이정근의 전당대회 돈봉투 관련 녹취록, 무엇이 중요한가”라며 “이정근 녹취록을 가지고 민주당 전체를 벌집 쑤셔 놓은 듯 요란하게 수사하고 국회의원 2명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이 김 여사는 소환은커녕 서면 질문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고양이 앞의 쥐 같은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회견을 마친 송 전 대표는 청사 입구 앞에서 ‘공정과 상식을 잃은 검찰’, ‘조가조작 녹취록 김건희도 소환조사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구로구 서울남부교정시설 입구에서 열린 순직교도관 충혼탑 제막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자진 출두와 관련해 정부과천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기 범죄를 수사하는 것인데 여야 균형까지 끌어들일 사안인가”라며 “국민들이 그렇게 보지 않을 것이고 다급하시더라도 절차에 따라 수사에 잘 응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