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판매·환불 중지에 소비자는 ‘분통’
문구·생활용품 플랫폼 바보사랑은 수사선상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지는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한 피해자가 피해자들이 적은 환불 요청 문구를 바라보고 있다. 2024.7.28 홍윤기 기자
티몬·위메프에 입점해 곡물 등을 판매하는 최모씨는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매일 같이 연락하던 상품기획자(MD)들이 전화 한 통도 없어 배신감을 느낀다”라며 “신뢰를 바탕으로 일했는데 5억원이나 못 줬으면 최소한 어떻게 된 영문인지라도 설명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얼마 전 위메프에서 여행 상품을 결제한 김모씨도 “고객센터는 전화도 받지 않고 어렵게 연결이 돼도 본사 직원이 아니라서 모른다고만 한다”라며 “돈도 못 받고 일정을 취소해야 했다”라고 했다. 판매자들은 이날 오후 3시 회의를 열어 집단 청원·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으며, 티몬·위메프 모기업인 서울 강남구 큐텐 입주 건물 앞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최근 정산 지연 사태를 맞은 또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 바보사랑에 대해선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바보사랑 운영사 웹이즈 대표인 심모(49)씨를 횡령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심씨는 바보사랑에 위탁판매하는 상품 및 판매대금을 판매자들에게 제때 정산하지 않은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경찰이 들여다보고 있는 피해액은 현재 최소 13억원으로 알려졌다.
문구·생활용품 플랫폼 바보사랑은 지난 1일 홈페이지를 통해 돌연 ‘영업 중단 안내’ 공지를 띄웠다. ‘바보사랑’ 홈페이지 화면 캡쳐.
6년째 바보사랑과 거래한 생활용품 업체 대표 이모(32)씨는 5~6월치 대금 900만원을 받지 못했다. 이씨는 “정산이 밀렸지만 5월부터 7월 말까지 ‘여름 기획전’을 한다는 독려 공지를 받아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며 “그런데 갑자기 지난 1일 영업을 중단한다는 공지만 띄웠다”고 말했다. 이씨를 비롯해 35개 업체 대표는 심씨를 상대로 6억원대 집단 소송을 진행 중이다. 소송 대리를 맡은 고순우 법무법인 휘명 변호사는 “피해 업체 일부만 진행하는 소송이므로 전체 피해액은 더 클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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