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보다 면세점… 유커 소비패턴 변했네

백화점보다 면세점… 유커 소비패턴 변했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4-01 00:26
업데이트 2015-04-01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百 올 매출 비중 26%로 최고

우리나라를 찾는 유커(중국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백화점에서는 줄어든 반면 면세점에서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춘제(春節·설) 기간(2월 18~22일) 서울 중구 소공동 본점의 중국 관광객 비중(매출 기준)은 26%로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롯데백화점 본점을 찾은 유커 1인당 구매액은 약 56만원으로 전년(65만원)보다 14%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90만원과 비교하면 38%나 줄었다.

반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매출액은 중국 관광객 덕분에 사상 처음으로 8조원대를 기록했다. 기획재정부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2014년도 전국 보세판매장(면세점) 매장별 매출액’ 자료에 따르면 면세점 매출액은 8조 3077억원으로 전년(6조 8326억원)보다 21.6% 증가했다.

면세점(43곳)이 1년 전보다 3곳 더 늘었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성장세가 폭발적이다. 면세점의 최근 3년간 평균 성장률은 14.7% 수준이다.

규모별로는 대기업 매출액이 7조 3397억원으로 전체의 88.3%를 차지했다. 중소·중견 기업은 4010억원(4.8%), 공기업은 5669억원(6.8%)이었다. 특히 중소·중견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58.3%로 총매출액 증가율(21.6%)을 크게 웃돌았다. 유형별로는 시내 면세점 매출액이 5조 3893억원으로 1년 전보다 32.2% 늘었다. 출국장 면세점 매출액은 2조 5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다. 중국 관광객들이 대거 시내 면세점을 찾으면서 매출액 증가율이 출국장 면세점보다 5배가량 높았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4-01 21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