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반도 유화 ‘찬물’… 고위급 접촉과 분리대응 가능성

한반도 유화 ‘찬물’… 고위급 접촉과 분리대응 가능성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인천 AG 응원단 파견 철회 왜

북한이 오는 9월 인천 아시안게임(AG)에 응원단 파견을 철회함에 따라 그동안 악화돼 왔던 한반도 정세를 유화 분위기로 전환하려던 노력에 악재가 되지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정부가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예정일(29일)보다 하루 앞선 28일 종료하면서 정부가 제안한 남북 고위급 접촉에 대해 북한이 유보했던 답변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 상태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 11일과 18일 두 차례에 걸쳐 남북 고위급 접촉을 제안했고 첫 제의와 함께 137억원 상당의 대북 지원 규모를 밝히는 등 손을 내미는 모습을 보였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은 실무접촉 결렬 이후 남측의 태도 변화를 기대했겠지만 별다른 신호가 없자 더는 응원단 파견에 매달리지 말자는 쪽으로 정책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반면 북한은 지난 14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통해 연합훈련 중단과 5·24조치 해제를 주장했고 교황 방한 시점을 겨냥해 미사일 발사로 위기를 고조시켰다. 15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8·15 경축사를 비난하는 등 냉랭한 태도를 유지했다. 17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모 화환을 전하면서 북측 김양건 대남비서가 “남쪽에서 하는 소리 반가운 게 없다”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북한이 UFG 기간 중 핵실험, 국지 도발 등 남북 관계를 훼손하는 실질적인 도발을 하지 않았다는 점은 대화 국면 전환을 예고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남북 고위급 접촉을 거부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내다봤다. 북한이 그동안 남북 대화를 원했던 만큼 고위급 접촉과 인천 아시안게임에 분리 대응할 것이란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부는 일단 북한의 숙고를 깨고 조속히 우리의 대화 제의에 호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정부가 두 차례에 걸쳐 남북 고위급 접촉을 촉구한 만큼 북한의 성의 있는 태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4-08-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