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신하는 스마트 워치

변신하는 스마트 워치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완전원형 디자인에 곡면 디스플레이, 화면 22% 커져

스마트워치 업계에 ‘디지털 물빼기’가 한창이다. 손목에 착 감기는 커브드(곡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가 하면 아날로그 시계와 같이 풀서클(완전 원형) 디자인을 채용한 제품도 출시됐다. 소비자들에게 스마트워치가 생소한 정보기술(IT) 기기라기보다 친근한 시계나 패션 아이템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셈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8일 새 스마트워치 제품인 기어S(오른쪽)와 G워치R(왼쪽)을 각각 발표했다. G워치R은 세계 최초 풀서클 디자인으로 제작된 스마트워치다. 롤렉스, 태그호이어, 까르띠에 같은 고가 아날로그 시계들이 대부분 원형이라는 점에 착안했다. 올 3월 공개된 모토로라의 ‘모토360’도 풀서클을 표방했지만 회로연결 문제 때문에 아래쪽 테두리 부분이 직선으로 깎여 완전한 원형은 아니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아날로그 시계 화면을 계속 켜두는 ‘올웨이즈온’ 기능도 갖고 있다. 시계를 찬 것 같은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다. 방전 시간이 줄어들 수 있어 배터리 용량은 410㎃h로 늘렸다. 현재까지 출시된 스마트워치 중 가장 크다.

아날로그 시계에 있는 크라운(태엽 감는 부분)과 같은 측면 키도 있다. 짧게 누르면 올웨이즈온 기능 실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길게 누르면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업계에서는 다음달 공개되는 애플이나 인텔의 스마트워치도 풀서클로 제작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의 73.6%(올 2분기)를 차지하는 삼성전자의 전략제품인 기어S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게 특징이다. 올 4월 출시돼 패션 아이템으로도 주목받았던 기어핏의 디자인을 따온 것이다.

화면 크기도 훌쩍 키웠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제품(갤럭시 기어·기어2·기어2네오·기어라이브)에 고집해 온 1.63인치 디스플레이보다 22.7% 큰 2.0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자체 통신장치를 통해 스마트폰과 가까이 있지 않아도 스마트폰에 수신된 메시지·이메일·알람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8-2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