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댈 곳 없는 中동포 10대들 범죄와 손잡다

기댈 곳 없는 中동포 10대들 범죄와 손잡다

입력 2014-10-24 00:00
업데이트 2014-10-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 쉬운 돈벌이” 유혹에 넘어가 6억 대출 사기 10대 등 8명 적발

“현금을 인출해 중국으로 송금만 해 주면 되는 ‘손쉬운 돈벌이’가 있다. 해 보지 않을래?”

이미지 확대
구로경찰서 제공
구로경찰서 제공
이미지 확대
중국동포 염모(17)군이 타인 명의의 통장과 현금카드로 현금을 인출해 중국 대출 사기 총책에게 보낸 뒤 받은 돈으로 BMW를 렌트해 타고 있는 모습. 구로경찰서 제공
중국동포 염모(17)군이 타인 명의의 통장과 현금카드로 현금을 인출해 중국 대출 사기 총책에게 보낸 뒤 받은 돈으로 BMW를 렌트해 타고 있는 모습.
구로경찰서 제공
중국동포 강모(15)군은 지난 6월 중국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에 사는 사촌의 지인과 중국 메신저 프로그램 ‘QQ’로 대화하다가 솔깃한 제안을 받았다. 지난 3월 거주 비자(F2)로 입국한 강군은 서울의 한 중학교에 다니다 3개월도 채 안 돼 그만뒀다. 아버지는 중국에 남았고, 한국에는 먼저 입국한 어머니가 있었지만 식당 종업원으로 일하며 근근이 생활하던 터였다. 낯선 ‘타향살이’에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한 강군은 ‘궤도’에서 이탈했다. 가출을 한 뒤 PC방과 식당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생활비를 벌기에 급급했던 터라 별다른 고민 없이 ‘일탈’을 시작했다.

강군은 헤이룽장(黑龍江)성에서 함께 중학교에 다녔던 친구와 선후배를 모았다. 그들 역시 지난해와 올 초 가족을 따라 한국에 들어왔지만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이미 자퇴한 상태였다. 강군 등 8명의 선후배, 친구들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대포통장으로 국내에서 인출한 돈을 중국에 보내고 송금액의 5~10%를 받아 총 5000여만원을 챙겼다. 손쉽게 번 돈은 금세 바닥났다. 강군과 친구 2명은 월세 60만원을 내고 서울 영등포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생활하며 술값과 PC방 요금 등으로 사용했다. 강군의 중학교 선배 염모(17)군은 BMW 승용차를 렌트해 타고 다녔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중국 대출 사기 조직의 지시를 받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입금한 돈을 찾아 중국으로 송금한 강군 등 10대 7명과 박모(20)씨를 사기 및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6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272개의 대포통장과 현금카드를 넘겨받아 대출 사기 피해자 42명에게서 가로챈 5억 9000여만원을 인출해 중국 조직으로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강군 등은 경찰 조사에서 “한국에 온 뒤 학교에 적응하기 너무 힘들었다”면서 “큰 죄를 저지른다는 생각은 없었다. 단지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아 시작했다”고 말했다. 구로경찰서 관계자는 “아직 어린 아이들이 별다른 죄의식 없이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보인다”며 “나이에 비해 수법이 치밀해 공범이 있는지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방인처럼 돼 버린 중국동포 청소년들의 현주소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4-10-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