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기 투항 마윈…中정부와 짝퉁 마찰로 주가 급락하자 “대책 마련할 것”

백기 투항 마윈…中정부와 짝퉁 마찰로 주가 급락하자 “대책 마련할 것”

입력 2015-02-01 23:52
업데이트 2015-02-02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당국과 마찰을 벌이던 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백기를 들었다. 알리바바를 통해 유통되는 물건의 60% 이상이 ‘짝퉁’이라고 비난하며 백서까지 발간한 정부와의 전면전도 불사할 기세였으나 이틀 만에 항복을 선언했다.

마 회장은 지난달 30일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 장마오(張茅) 국장을 찾아가 정부의 가짜 상품 척결 업무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재발 방지대책 강화를 약속했다고 관영 중국신문망이 1일 보도했다.

마 회장은 “알리바바는 정부에 적극 협조하기 위해 자금과 기술을 투입해 위조상품 적발 조직을 확대하고 감시 활동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마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공상총국이 지난 28일 발간한 백서에서 알리바바의 위조상품 유통 등 불법행위를 공개적으로 지적한 데 대해 알리바바가 정부 당국의 행정지도에 따를 것이라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당국이 백서를 공개하자 차이충신(蔡崇信) 알리바바그룹 부회장이 이의제기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며 대립각을 세웠던 것에서 180도 태도를 바꾼 것이다.

공상총국의 장 국장도 마 회장에게 “전자상거래가 경제성장을 이끌고 창업과 취업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호의를 보였다. 양측이 모두 한발 물러나면서 갈등은 봉합되는 양상이다.

그러나 알리바바의 피해는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뉴욕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투자자들은 이번 사태로 알리바바 주가가 폭락하자 알리바바가 기업공개(IPO) 이전에 당국의 ‘짝퉁’ 지적 사실을 알고도 숨겼다는 이유로 집단소송에 나섰다.

한편 알리바바는 이번 사태로 29~30일 뉴욕증시에서 주가가 급락하면서 이틀 만에 시가총액 300억 달러(약 32조 8740억원)가량이 증발했다. 이에 마 회장의 자산평가액도 줄면서 왕젠린(王健林) 완다그룹 회장에게 중국 최고 갑부 자리를 내주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5-02-0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