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력 부양책에도 롤러코스터 中 증시

총력 부양책에도 롤러코스터 中 증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5-07-06 23:54
업데이트 2015-07-07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장 땐 반짝 급등 후 뒷심 부족

중국 정부가 지난 3주 연속 ‘검은 금요일’을 연출하며 대폭락했던 증권시장의 하강 곡선을 겨우 멈춰 세웠다. 그러나 확실한 반등세로 전환시키기에는 뒷심이 부족했다.

6일 중국 증시는 종일 롤러코스터를 탔다. 개장하자마자 당국의 ‘총력 부양책’에 힘입어 상하이 종합지수가 지난 주말보다 138.37포인트(3.75%)나 급등했다. 하지만 곧바로 하락세로 돌아서 오후 1시쯤에는 지난주 금요일보다 더 떨어져 위기감을 자아냈다. 오후 2시 이후 힘겹게 등락을 거듭한 끝에 전장대비 2.4% 오른 3775를 기록하며 마감했다.

이날 세계 금융가는 그리스 국민의 채권단 긴축안 부결만큼이나 중국 증시에도 주목했다. 중국 증시는 외국인 투자가 제한돼 있어 그리스 사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지만,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서 하락세 시장과 싸우는 형국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차원을 넘어 국가 문제로 확대됐다. 중국 당국은 패닉 상태에 빠진 증시를 살리기 위한 1차 부양책에 이어 지난 주말 기업공개(IPO) 중지와 자금 수혈을 내용으로 하는 2차 부양책을 내놨다. 이어 인민은행은 증시 안정을 위해 대규모 유동성을 중국증권금융공사에 지원하기로 했다. 증권금융은 인민은행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투자자들의 주식 매수 지원을 위해 증권사에 평형기금을 빌려줄 예정이다.

중국의 과도한 개입은 정부 신뢰의 문제로 퍼졌다. 정부가 그동안 개인투자자에게 주식 투자를 부추겨 경제구조 변화를 꾀한 만큼 하락 시장을 되살리지 못하면 경제 정책이 전반적으로 위태로워진다. 세계 2위인 중국 경제가 흔들리면 그리스 사태와는 또 다른 위기가 세계 경제를 짓누를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중국 증시 파동이 (금융을 넘어) 국가 차원까지 비화했다”면서 “핵심은 (정부 정책의) 신뢰 여부”라고 전했다. 이어 “당국은 지금 ‘뭐든지 다한다’라는 심리”라면서 “하락세가 당분간 주춤하더라도 정부의 부양책은 효과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스는 “증시 손실로 말미암은 중국의 소비 위축도 우려된다”면서 “그리스 위기와 함께 세계 경제에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디언은 “증시 거품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시장 논리대로 놔두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07-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