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무어, 美 전쟁 욕구 비판 ‘다음 침공은 어디’ 발표

“국가안전보장국(NSA)의 감시를 피해 촬영 내내 조심스럽고 기민하게 움직였다.”

마이클 무어 감독
미국의 ‘국가대표’ 다큐멘터리 감독 마이클 무어(61)가 새로운 다큐 영화를 제작하는 동안 겪은 뒷얘기를 털어놨다. ‘다음 침공은 어디’(Where to Invade Next)라는 신작을 6년 만에 들고 온 무어 감독은 최근 인터넷 방송인 ‘페리스코프’에 출연해 “이 영화를 찍기 위해 3개 대륙에서 소규모팀과 함께 매우 비밀스럽게 옮겨 다녔다”고 말했다.

무어 감독은 새 영화를 통해 미 정부가 끊임없이 적을 만들어 ‘무한 전쟁’을 벌이는 이유가 자국의 군산복합체를 먹여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과거 인터뷰에서 NSA의 도·감청을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을 가리켜 “이 시대의 영웅”이라고 칭송해 다시 한번 요주의 인물로 떠올랐다. 이번 영화에서도 그가 중요하게 생각한 건 풍자다. 무어 감독은 “관객들은 약이 아닌 팝콘을 원한다”며 “유머야말로 사회적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진정한 도구”라고 말했다. 영화의 제목은 출판사 맥스위니스가 2008년 출간한 에세이 모음집에서 따왔으며 오는 9월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출품할 예정이다.

무어는 2004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고발한 다큐멘터리 영화 ‘화씨 9/11’을 연출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영화에서 9·11테러와 관련해 조지 W 부시 대통령 가문과 사우디 왕가, 오사마 빈라덴 가문 사이의 끈끈한 유착 관계를 폭로해 파문을 일으켰다. 미 박스오피스에서만 1억 2000만 달러(약 140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