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5억원 날리고 8년째 헤매는 동북아역사지도

45억원 날리고 8년째 헤매는 동북아역사지도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6-06-28 18:18
업데이트 2016-06-28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日 역사왜곡 막는다더니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할 목적으로 8년 동안 45억여원의 세금을 들여 추진해 온 동북아역사지도 편찬 사업이 도로아미타불이 됐다.

●동북아역사 재단 불합격 판정

동북아역사재단은 28일 연세대·서강대 산학협력단이 제출한 동북아역사지도 715매에 대해 최종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동북아역사지도는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우리 민족의 강역을 시대별로 표기한 지도다. 연세대·서강대 산학협력단은 8년여의 작업 끝에 지난해 11월 동북아역사지도를 완성했으나 독도 표기 등 지도학적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부실 판정을 받자 보완 작업을 거쳐 올해 4월 재차 제출한 바 있다.

●“독도 표시도 안해 문제”

재단은 우리나라 역사지도인데도 한반도가 지도 가장자리에 위치하거나 독도를 표시하지 않는 등 지도학적 문제가 여전히 보완되지 않아 편찬에 부적합하다고 결론 내렸다.

영토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국경을 파선 등으로 그리지 않고 실선으로 그어 외교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재단은 내부에 조직을 신설해 동북아역사지도를 처음부터 다시 제작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 담당자·관련자들 징계

재단은 사업 실패의 책임을 물어 사업 담당자들에게 감봉 3개월 등 징계를 내리고 편찬에 관여한 일부 학계 인사에게는 향후 재단이 발주하는 사업에 일정 기간 참여하지 못하도록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북아역사지도는 한나라가 위만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행정구역인 낙랑군(浪郡)을 한반도 북부에 표시하는 등 중국과 일본의 역사 왜곡을 오히려 돕는 꼴이라는 비판이 재야 역사학계와 국회를 중심으로 제기돼 논란을 가중시켜 왔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6-06-2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