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용석 “북한산 송이 방사능 검사는 하고 먹는 건가”

강용석 “북한산 송이 방사능 검사는 하고 먹는 건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9-23 21:57
업데이트 2018-09-23 2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고거래 사이트에 북한산 송이 재판매 글 올라왔다 삭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은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기념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송이버섯 2t을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추석 선물로 보낸다. 사진은 20일 새벽 서울공항에 도착한 북한산 송이의 모습. 2018.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기념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송이버섯 2t을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추석 선물로 보낸다. 사진은 20일 새벽 서울공항에 도착한 북한산 송이의 모습. 2018.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강용석 변호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한 송이버섯 2t에 딴죽을 걸었다.

강 변호사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 후쿠시마 해산물은 방사능 위험 때문에 수입 금지해놓고 북한산 송이는 좋다고 받아먹는… 북한산 송이 대부분은 풍계리 핵실험장이 위치한 길주와 그 옆 명천에서 난다는데 방사능 검사는 하고 먹는 건지…”라는 글을 올렸다.

강 변호사는 그러면서 ‘북한 인민의 피땀과 방사능으로 버무린 칠보산 송이’라는 페이스북 모 이용자의 글을 공유했다.

우파 성향의 네티즌들은 김 위원장이 지난 18일부터 2박 3일간 진행된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북한산 송이에 대해 방사능 오염 가능성을 제기하며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강용석 페이스북. 2018.9.23
강용석 페이스북. 2018.9.23
이들은 지난 2016년 4월 국내 언론들이 대만 석간신문인 자립만보를 인용해 보도한 기사를 근거로 들었다.

당시 이 신문은 “함북 길주군 풍계리 근처에 송이 주산지인 명천군 칠보산이 있는데 핵실험장과 30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북한산 수출용 송이가 방사능 오염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강 변호사가 인용한 게시글의 작성자도 “오죽했으면 (북한) 중앙당 진상품에 그 귀한 송이가 빠졌겠는가”라며 “김정은과 공산당 수뇌들도 방사능 오염 우려로 안 먹는다는 송이버섯 선물을 받고 감읍해 어쩔 줄 모르는 문재인과 주사파들, 그리고 그 동패 좌X 언론들”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보낸 송이버섯이 공군 수송기 편으로 지난 20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으며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 가운데 고령자를 우선하여 4000여명에게 각각 500g씩 추석 선물로 보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선물 발송 전에 서울공항에 도착한 송이버섯의 검사와 검역 절차를 거쳤다고 했다.

청와대가 송이의 산지에 대해 공식 언급한 적은 없다. 다만 국내 언론은 과거 사례에 비춰 칠보산 송이일 것으로 추측했다.
인터넷 중고거래 카페 ‘중고나라’에 올라왔다 삭제된 청와대 발송 북한산 송이버섯 판매글.  2018.9.23 인터넷 커뮤니티
인터넷 중고거래 카페 ‘중고나라’에 올라왔다 삭제된 청와대 발송 북한산 송이버섯 판매글.
2018.9.23 인터넷 커뮤니티
칠보산은 북한이 ‘함북 금강’으로 부를 만큼 수림이 울창하고 다양한 동식물이 사는 곳으로 전해졌다. 2014년 6월 유네스코 세계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북한은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 때 우리측에 칠보산 송이를 선물했다.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은 지난 2000년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평양 정상회담 이후 칠보산 송이 3t을 선물했고, 2007년 10월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평양 정상회담 때에도 칠보산 송이 4t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에서는 북측이 보낸 선물의 의미를 깎아내리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송이버섯 선물과 함께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왔다. 붘녁 산천의 향기가 그대로 담겨 있다”며 “부모 형제를 그리는 이산가족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는 카드 메시지도 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송이버섯을 받고 눈시울을 붉힌 90대 할머니의 인증샷이 화제가 됐다.

그러나 지난 21일 인터넷 중고거래 카페에 청와대에서 받은 북한산 송이를 50만원에 되팔겠다는 판매글이 올라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