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최저임금·주52시간제 보완”

홍남기 “최저임금·주52시간제 보완”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2-12 23:02
업데이트 2018-12-13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경제활력대책회의 주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시장 기대와 달랐던 정책은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은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경제 정책 3대 축을 유지하되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을 비롯해 시장에서 제기하는 정책 부작용을 해결할 대책을 만들어 경제 활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미지 확대
고위 당·정·청 회의 참석한 부총리
고위 당·정·청 회의 참석한 부총리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홍 부총리가 취임 후 참석한 첫 고위 당·정·청 회의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시간 관련 시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속도 조절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책을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을 “3개 축 경제 기조의 성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지만 고용·분배지표 부진에서 보듯 여전히 경제 상황은 엄중하고 민생경제는 더 어렵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날 발표된 11월 고용동향과 관련, “취업자 증가가 10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한 것은 다행이지만 제조업 고용 감소폭이 확대되고 우리 경제의 허리인 30~40대 취업자 감소도 진행 중”이라면서 “구조적인 고용 개선 흐름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민간의 경제 활력 제고와 기업의 고용 창출력을 확충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다음주 발표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대해서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민간·공공을 가리지 않고 계획된 투자들이 조속하게 실행·집행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투자 애로 해소에 노력하고 470조원에 이르는 내년 예산도 역대 최고 수준으로 조기 집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 체질 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핵심 규제 혁신 등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구조개혁 방안을 배치했다”면서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대책, 본격적인 남북 경협에 대비한 방안 등을 미래 도전 요인 대응 차원에서 선제적 투자와 사전 준비를 중심으로 강구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회의 직후 진행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과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 종료, 미·중 통상갈등, 미·중 경기둔화 가능성 등을 대외 위험 요소로 꼽으면서 “금융시장 불안이 발생하면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2-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