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전체메뉴닫기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
서울신문 카카오스토리서울신문 인스타그램

광고안보이기
전체메뉴 열기/닫기검색
서울신문 ci
암호화폐 범죄를 쫓다

직주근접으로 누리는 워라밸 생활…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입력 :ㅣ 수정 : 2020-05-29 16:33 house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최근 워라밸 등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직장인들의 ‘직주근접’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직주근접성은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특성을 일컫는 말로, 특히 긴 출퇴근 시간 대신 개인 여가활동이나 문화생활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자연스레 수요 증가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제 부동산 시장에서 직주근접성은 중요한 고려 조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실제로 강남이나 종로처럼 업무 시설이 밀집된 지역이나 인접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집값이 높은 편이다.

직주근접성은 비단 주택뿐 아니라 직장인들의 업무 시설인 오피스,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뚜렷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주거 단지가 밀집한 지역에 들어서는 업무시설의 경우 뛰어난 직주근접성으로 인력을 충원하는 데 보다 유리한 데다 풍부한 인구가 모인 만큼 다양한 인프라 시설까지 덤으로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특히 최근 신규 분양되는 지식산업센터들은 수도권 신규 택지지구에 주로 자리잡고 있는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하는데 부담이 덜할뿐더러 기존 도심 입지보다 높은 성장성으로 향후 프리미엄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달 경기도 구리 갈매지구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의 경우 우수한 직주근접성에 다양한 편의시설까지 갖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해당 시설은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자족유통시설 A, B용지에 연면적 약 11만 4,080㎡,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시공은 1군 건설사인 현대건설이 맡는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가 조성되는 구리 갈매지구는 구리시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갖춘 지역으로 인근의 별내, 다산지구까지 합하면 약 21만 5,000여 명의 대규모 배후 수요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당 시설의 경우 주변에 갈매역아이파크(1,196세대), 구리갈매한라비발디(1,075세대), 구리갈매푸르지오(921세대) 등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해 더욱 뛰어난 직주근접성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최근 인접한 신내역 부근의 신내차량기지 부지에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신내IC 일대 신(新) 경제중심지 조성사업’ 발표에 이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옥 이전까지 확정됨에 따라 신규 기업 수요, 인구 증가 등의 수혜 효과도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단지를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로 복합 구성해 업무부터 주거, 문화생활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를 구현할 계획이다.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에는 갈매지구 최초의 2룸 3베이 평면에 브랜드 오피스텔다운 특화설계가 더해져 우수한 주거 환경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근린생활시설인 상업시설에는 멀티플렉스 ‘CGV‘ 입점이 예정되어 있다.

업무 공간은 높은 층고(최대 5.7m)나 개별 테라스가 제공되는 섹션 오피스 설계에 코워킹 라운지, 캔틴 바, 오픈 컨퍼런스룸, 보드 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공유 공간을 조성해 근무 편의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단지 내에는 중정 및 옥상 정원, 연결 녹지 등을 두어 쾌적성도 놓치지 않았다.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이 도보권에 있으며 서울까지 단 한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별내역의 경우 지하철 8호선 연장, GTX-B노선 계획이 추가돼있다. 이 외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간선도로, 구리암사대교, 강동대교가 가까우며 오는 2022년에는 고덕대교가 완공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의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에 위치해 있으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서 5월 중 오픈 예정이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며 방문 예약제도를 시행해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와 전신 소독 게이트를 설치하고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유해 바이러스의 유입에 대비하고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 힘쓸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서울신문 카카오스토리서울신문 인스타그램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l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3681 등록일자 : 2015.04.20 l 발행·편집인 : 고광헌
  •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l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