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쇳물 비극’ 없게… 함께 노래해요, 안전하게 일할 수 있게

‘쇳물 비극’ 없게… 함께 노래해요, 안전하게 일할 수 있게

김주연 기자
김주연, 진선민 기자
입력 2020-09-21 20:46
업데이트 2020-09-22 0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대재해처벌법 촉구 ‘그 쇳물 챌린지’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프로젝트퀘스천’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프로젝트퀘스천’
2010년 철강공장 산재로 청년 숨진 사건
“광염에 사그라졌다…” 네티즌 댓글 화제

크라우드펀딩 손잡은 하림, 멜로디 붙여
장혜영 의원·김용균씨 어머니 동참 행렬
법 제정 청원, 국회 심사 기준 10만 코앞

“광염에 청년이 사그라졌다. 그 쇳물은 쓰지 마라. 자동차를 만들지 말 것이며, 가로등도 말 것이며, 철근도 만들지 말 것이며, 바늘도 만들지 마라. 한이고 눈물인데 어떻게 쓰나.”

미국에서 활동 중인 재즈 뮤지션 유진주(32)씨는 곡 ‘그 쇳물 쓰지 마라’의 가사를 곱씹으며 마음이 울컥했다. 10년 전 9월 충남 당진의 한 철강공장에서 산업재해로 숨진 청년 노동자가 떠올라서다. 유씨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보장받을 수 없는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모두가 더 주목하기를 바란다”며 노래를 불렀다.
이미지 확대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작곡을 맡은 가수 하림씨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악보를 공개했다. 가수 하림 인스타그램 캡처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작곡을 맡은 가수 하림씨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악보를 공개했다.
가수 하림 인스타그램 캡처
이처럼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댓글시인’으로 불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글에 가수 하림씨가 멜로디를 붙인 곡이 울려 퍼진다. 하림씨는 지난 8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프로젝트퀘스천’과 함께 ‘그 쇳물 챌린지’를 제안했다. 시민들과 가수 호란씨, 뮤지컬 배우 김사랑씨, 장혜영 정의당 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도 동참했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다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씨처럼 노래를 부르거나 가야금, 플루트, 튜바 등으로 직접 연주하거나 가사를 공유했다. 모두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국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염원이 담겼다.
이미지 확대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가수 호란씨 등도 노래를 부르는 영상을 올려 ‘그 쇳물 챌린지’에 참여했다. 가수 호란 인스타그램 캡처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철강공장에서 숨진 청년 노동자를 기리는 네티즌 ‘제페토’의 추모시 ‘그 쇳물 쓰지 마라’가 10년 만에 노래로 재탄생했다. 가수 호란씨 등도 노래를 부르는 영상을 올려 ‘그 쇳물 챌린지’에 참여했다.
가수 호란 인스타그램 캡처
호란씨는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010년 제페토님의 글이 회자돼 당진 용광로의 비극을 접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면서 “매년 2400여명 노동자들이 산업현장에서 목숨을 잃는 현실을 기억해달라”며 노래를 불렀다. 비정규직을 위한 단체 ‘비정규직이제그만’과 아사히비정규직지회도 유튜브 계정에 노래를 부르는 영상을 올렸다.

누군가는 ‘그 쇳물 챌린지’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낸다. 그러나 하림씨는 2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노래만 부른다고 일이 해결이 되느냐’는 악플에 시달려서 어지럽다”면서도 “손이 아파도 아직은 깃발을 놓을 때가 아니다”라고 독려했다. 그의 계정 프로필에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청원하는 국회 국민동의청원 사이트 링크가 걸려 있다. 오는 26일까지 10만명의 동의를 얻으면 해당 법안은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심사를 받는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9만 8000여명이 동의했다. 노동인권 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 등은 이날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가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빠져나가는 것을 봤다”며 원청과 사업주의 책임 강화를 강조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0-09-2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