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식점에 일회용품도 사라진다면?…양이원영 의원 토론회 개최

음식점에 일회용품도 사라진다면?…양이원영 의원 토론회 개최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0-29 16:38
업데이트 2020-10-29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 연다

양이원영 의원 “포장재 없는 가게 정착을 위한 시범사업 확대해야”

‘쓰레기박사’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참석

‘포장재 없는 음식점이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연합뉴스
코로나19로 인한 일회용품, 플라스틱 등 생활폐기물 발생량 증가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가 증가하는 가운데 국회에서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가 30일 10시에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다. 특히 ‘쓰레기박사’로 불리는 홍수열 자원순화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양이원영 의원실과 (사)자원순환사회연대 공동주최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후원으로 열리는 이 토론회는 환경부 심광현 팀장의 녹색특화매장 시범사업 운영 및 확대 방안, 자원순환연대 김태희 국장의 제로웨이스트 마켓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방안,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의 국내 제로웨이스트 마켓 인프라 구축 방향, 예현숙한국P&G 상무의 제로웨이스트 마켓 해외사례 발제가 있을 예정이다.

이후 발제자와 함께 환경부, 지자체, 국회, 전문가, 포장재 관련 업체 토론자와 함께 정부, 지자체 시설 인프라 구축 제도 및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이 진행된다.

생활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재활용도 중요하지만, 생산부터 포장재를 줄이는 노력과 포장재를 최소화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게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이여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포장재 없는 가게 확대와 참여매장에 인센티브 제공 등 제도적 지원방안을 확대하는 나가는 시점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도입 단계이다.

이에 양이원영 의원은 “포장재 없는 가게를 정작 시키기 위해서는 모범사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가게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환경부의 시범사업확대와 참여매장 인세티브 지원” 등의 제도를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