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지 내리고 항문검사, 한국인은 안받아”…日도 中에 면제 요청

“바지 내리고 항문검사, 한국인은 안받아”…日도 中에 면제 요청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3-02 16:51
업데이트 2021-03-02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웨이보에 공개된 영상. 유튜브 캡처
중국 웨이보에 공개된 영상. 유튜브 캡처
중국 ‘항문검사’에 교민 민원 잇따르자 절충
한국인은 ‘본인 직접 분변 채취’ 방식 적용
일본도 중국에 “자국민 검사 면제” 요청해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인에 활용하는 항문 검체 채취 유전자증폭(PCR) 검사 방식을 한국인에게는 적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연초부터 중국 측 방역 요원이 한국인에 대해선 분변 샘플을 직접 검체 채취하는 대신 간접 제출방식이 이미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이 외국인 대상 항문 PCR 검사에 나선 데 대해 교민의 민원이 잇따르자 한국과 중국은 ‘본인 직접 채취’로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베이징의 한국 교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입국 과정에서 항문 검사를 강요받았다는 불만이 심심치 않게 제기됐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항문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은 베이징과 산둥성 칭다오 등 일부 지역에서 입국객이나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사람 등 감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검체는 대상자가 바지를 내리면 검사 요원이 면봉을 이용해 채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항문검사, 심리적 고통 크다는 민원 들어와”
한편 일본 정부도 중국 측에 자국민에 대해 항문 검체 채취 검사를 면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전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밝혔다. 가토 장관은 “중국에선 집단 격리 대상자와 일부 입국자를 대상으로 항문 PCR 검사가 실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일부 일본인이 중국에 도착한 뒤 항문 검사를 받았다는 정보와 함께 심리적 고통이 크다는 민원이 주중 일본대사관에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외교부와 베이징시 당국에 요청했지만 검사 방법을 변경하겠다는 답변을 아직 받지 못했다면서 일본인이 항문 검사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계속 중국 측에 요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토 일본 관방장관.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가토 일본 관방장관.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