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정연 ‘남재준 때리기’

새정연 ‘남재준 때리기’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통정권… 특검 도입” 해임촉구 총공세

새정치민주연합(새정연)은 16일 국정원의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을 촉구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진정성이 의심스럽다며 평가절하하면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도입을 재차 요구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과만 있었고, 책임지겠다는 말은 없었다”면서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이 국정원장에게 신성불가침의 치외법권 영역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어제 증거조작 사건을 사과하는 데 걸린 시간이 국정원장 3분, 대통령 30초”라며 “컵라면 하나 끓이기도 부족한 짧은 시간에 질문도 안 받고 끝낸 것이 ‘불통정권’의 민낯 본색”이라고 말했다. 간첩증거조작에 대한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이 진심으로 국민께 송구하다면 남 원장을 파면해 사과의 진정성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4지방선거 선거전략을 고심 중인 새정연은 이번 사건이 정권견제론을 다시 부각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친이(이명박)계인 이재오 의원이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집권당 154명의 국회의원 중에 ‘국정원장이 물러나는 것이 합당하다’고 왜 말하지 않는지, 국민의 눈치를 봐야지 누구의 눈치를 보는 것인지 참으로 답답하고 울고 싶다”고 비판하면서 “국정원의 환골탈태는 국정원장이 물러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상호 새정연 의원은 간첩사건 증거조작 방지를 위해 외국에서 작성된 문서는 재외공관의 문서 확인 과정에서 촉탁인의 신원·대리권 여부를 확인토록 한다는 내용을 담은 재외공관 공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4-1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