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가 모범업소에 부가세 신고 면제

물가 모범업소에 부가세 신고 면제

입력 2011-01-11 00:00
업데이트 2011-01-11 0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수도요금 감면·쓰레기봉투 지원

 정부가 개인서비스요금의 자발적인 인상 억제를 위해 올해 물가 모범업소에 대해 부가가치세 신고를 면제할 전망이다.

 물가 모범업소에는 상수도요금 20-30% 감면과 쓰레기봉투도 무료로 제공되며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나서 해당 업소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반면 최근 가격이 급등한 업소는 지자체와 세무서 등으로부터 강력한 단속 및 징계를 받을 방침이다.

 11일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을 위해 물가 모범업소에 대해 이같은 인센티브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가격 급등 업체에는 단속 및 행정 처분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미 이같은 입장을 각급 지자체에 통보했으며 일부 지자체의 경우 물가 모범업소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한 상황이다. 물가 모범업소 대상은 음식점, 이.미용실, 세탁소, 숙박업소, 사진관 등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공공요금의 경우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어느 정도 반영될 수 있으나 개인서비스 요금의 경우 업소마다 자율로 결정하고 있어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물가 안정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 각급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물가 모범업소를 선정해 일부 인센티브를 주기도 했으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단발성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는 행안부를 중심으로 강력하고도 지속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업소들이 가장 많이 쓰고 처리하는 물과 음식물 잔반 그리고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이 강화된다.

 우선 물가 모범업소에는 부가세 신고를 면제, 음식 가격에 부과된 세금을 덜 내게 하는 방식을 통해 정부의 재정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물가 모범업소에는 상수도요금이 지자체별로 20-30% 수준에서 감면되며 쓰레기봉투도 분기별로 일정량 무료 제공된다. 이들 물가 모범업소는 지자체 홈페이지와 옥외 광고 및 홍보 전단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소개돼 매출 증대에도 큰 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일부 자자체는 이미 물가 모범업소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삼척시는 물가 모범업소에 상수도 요금 30% 감면, 종량제 봉투 지급 등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으며, 영동군은 물가 모범업소 50개를 선정해 상수도요금 20% 감면과 분기별 쓰레기 봉투(50ℓ) 30매를 무상 지원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매월 자치구별 가격안정모범업소 등을 시.구 홈페이지에 공표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유도할 계획이며, 강릉시는 143개 물가안정 모범업소에 모범업소 표시판을 배부하고 쓰레기 봉투를 지급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167개의 모범업소를 ‘착한가게’로 선정했다.

 그러나 타당한 이유없이 지나치게 가격을 많이 올린 업소의 경우 지자체와 소비자단체, 세무서 등이 동원돼 불공정 행위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는 물가 모범업소 선정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소들이 지리적 특성 등을 이용해 가격을 많이 올리고 폭리를 취해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는 가격 급등 업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적합하지 않은 가격 인상 요인이 다수 발견될 경우 벌금 등의 행정 처분과 더불어 문제가 심각할 경우 세무 조사 등이 동원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