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우린 MRO 계열사 원래 없어요”

현대차그룹 “우린 MRO 계열사 원래 없어요”

입력 2011-08-13 00:00
업데이트 2011-08-13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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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구매시스템 이용 효율 극대화

“우리 그룹에는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MRO) 계열사가 원래 없어요.”

최근 대기업들이 잇따라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 사업 철수를 선언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이 뜻하지 않은 고민에 빠졌다. ‘현대차그룹은 왜 MRO 사업에서 손을 뗀다는 발표를 하지 않느냐.’는 주변의 곱지 않은 시선 탓이다. 1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최근 삼성과 SK, 한화 등 대기업들이 잇따라 MRO 사업 중단을 선언하면서 일부 고객과 정치권 등에서 “요즘 대기업들이 MRO 사업 철수를 속속 발표하고 있는데 재계 2위인 현대차그룹은 왜 아직 MRO 사업 포기를 발표하지 않느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의 한 임원은 “우리 그룹은 한번도 MRO 관련 계열사를 둔 적이 없다.”면서 “그룹 계열사를 통하지 않고 전산구매시스템을 이용해 구매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구매자와 판매자 간 직접 접촉을 최소화해 물품 구매의 투명성을 높이고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협력사들로부터 납품받는 부품은 물론, 각종 소모성 자재나 사무용품 등 모든 품목의 구매를 계열사별로 운영하고 있는 전산구매시스템을 통해 구매한다. 업체마다 전산구매시스템에 자신들이 필요한 물품들을 등록하고 전자입찰을 통해 2500여개 이상의 중소기업 제품들을 자체적으로 구매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역행한다는 사회 여론을 의식해 MRO 사업 철수를 앞다퉈 발표하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에 대한 오해가 적지 않다.”면서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는 단 한번도 MRO 사업에 진출한 적이 없다.”고 억울해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8-1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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