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13년부터 주간 2교대 시행

현대차 2013년부터 주간 2교대 시행

입력 2011-11-25 00:00
업데이트 2011-11-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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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2013년부터 주간 연속 2교대제를 시행한다. 생산성 하락과 노동 유연성 확보 등을 이유로 도입을 미뤘던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선 것이다. 노동계는 즉각 환영을 표시했지만 일부 경제단체는 ‘가격 경쟁력 저하’를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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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8시간·오후 9시간 근무

현대차는 앞으로 1년간 3000억여원을 투입, 설비를 확충하고 제도 시행에 따른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주간 연속 2교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주간 연속 2교대는 오전 조가 8시간(오전 6시 30분∼오후 3시 10분), 오후 조가 9시간(오후 3시 10분∼밤 12시 50분) 일하는 것이다. 심야 근로를 축소해 자정 전후에는 조업을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는 주야 2교대제로 주간 조(오전 8시∼오후 6시 50분)와 야간 조(오후 9시∼다음날 오전 8시)가 10시간씩 맞교대하는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 중이다.

현대차 노사는 주간 연속 2교대제 도입을 위해 2003년부터 협의를 진행해 왔다. 노사는 제도 도입을 놓고 시각차 및 세계 경제위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2008년 제도 도입을 위한 원칙을 마련했다. 당시 만들어진 내용은 평일 근무(주·야간 조 10+10시간 근무) 기준의 생산능력, 생산량유지, 임금보전을 포함한 8시간+9시간 주간 2교대제다.

지난해부터는 세부 시행방안 마련을 위해 별도의 근무형태변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회의 및 실무분과(임금분과, 생산분과 및 기타 분과), 자문위원회 등 총 332명으로 구성된 20개 협의체를 통해 세부 시행안을 논의해 오고 있다.

현대차 측은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으로 근로시간(4178시간)이 연간 479시간 줄어든 3699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생산량 역시 연간 164만대에서 19만대 정도 감소한 145만대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차·한국지엠도 도입 전망

현대차 관계자는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은 노사의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새 노조 집행부와 최종 합의에 이르기 위한 맨아워(M/H·인원투입) 기준 산정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대차의 움직임에 따라 기아차와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업계 모두 주간 연속 2교대를 도입할 전망이다.

노동계에서는 늦었지만 밤샘 작업으로 수면장애와 각종 질병에 시달리던 근로자를 위해 꼭 필요한 제도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밤샘노동으로 생체주기를 파괴해 각종 암과 뇌·심혈관계 질환 등에 걸리는 근로자가 많았다.”면서 “회사가 당장은 손해를 보는 듯하지만 장기적으로 노동 생산성을 올리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산업계 일각에서는 이제 막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국내 자동차산업이 ‘가격 경쟁력’을 잃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차량 한 대당 노동력 투입시간이 현대차는 30시간이지만 포드는 26시간, 토요타는 22시간으로 국내 자동차업계의 생산성이 떨어진다.”며 “생산성 향상에 대한 노사합의 없이 주간 연속 2교대제를 도입하면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저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11-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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