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업계 “우체국 판매 환영…효과는 두고봐야”

알뜰폰업계 “우체국 판매 환영…효과는 두고봐야”

입력 2013-05-14 00:00
수정 2013-05-14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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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과학부가 9월부터 전국 우체국을 알뜰폰(MVNO) 유통 채널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알뜰폰 업체들은 일단 환영하면서도 정책의 실효성을 판단하려면 좀 더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동통신사에 비해 오프라인 유통망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전국 각지에 있는 우체국을 통해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환영하고 나섰다.

주요 7개 알뜰폰 사업자의 판매점은 408개로 이통 3사(2만여개)의 0.2%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전체 이동통신시장에서 알뜰폰이 점유하는 비율은 3% 수준에 불과하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14일 “알뜰폰 업체들이 오프라인 채널이 충분치 않다 보니 알뜰폰을 알리는데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우체국 판매가 가능해지면 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링크 관계자도 “우체국에 입점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되기는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여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다. 과거 방송통신위원회가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놨으나 후속 정책의 부재로 큰 도움이 못된 전례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업체 관계자는 “방통위도 알뜰폰을 활성화하겠다며 여러 정책을 내놨지만 정권 교체 등과 맞물리면서 제대로 시행이 안돼 결국 흐지부지 끝났다”면서 “일회성 정책이라면 큰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우체국에 입점한 알뜰폰 업체와 아닌 업체간 양극화 가능성도 업체들의 우려 사항으로 떠올랐다.

가뜩이나 업계가 수익을 내지 못한 채 고전하는 상황에서 우체국 입점을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을 갖춘 업체는 유리한 입지를 점하게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는 더욱 고립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우체국에 들어가느냐 못들어가느냐에 따라 사업자 간 격차가 생길 수 있다. 못들어간 사업자는 더 힘들어지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겠느냐”고 걱정했다.

우체국 판매 외의 다른 지원책이 없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내비췄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알뜰폰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이나 세제 지원처럼 좀 더 구체적인 지원책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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