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여성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주부 10명 가운데 8명은 올해 김장을 직접 담글 계획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롯데마트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여성 소비자 패널 1천4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7.4%가 ‘올해 김장을 담그겠다’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9.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김장을 하는 이유로는 전체의 50.1%가 ‘안전’을 꼽아 가장 높았고, 이어 ‘입맛에 맞아서’(34.7%), ‘더 경제적이어서’(11.7%) 등의 순이었다.
안전을 이유로 꼽은 응답자의 56.0%는 30대로 집계, 젊은층에서 먹거리 안전을 위해 김장을 담는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연령대별로도 지난해 40대미만 가운데 김장을 담그겠다는 비중은 60%대에 머문 반면 올해는 대부분 70%를 넘어서, 젊은층의 김장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 방법의 경우 양념속을 만들어 김장하겠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97.4%에 달해 사실상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만들어진 양념을 사용하겠다는 응답자 비율이 12.4%포인트 줄어들었다고 마트측은 설명했다.
김장 시기와 관련, 11월중순부터 12월초까지가 전체의 78%로 가장 많았다.
예상 김장 분량은 배추 32포기로 지난해보다 3.3포기 늘었다.
롯데마트는 17일부터 보름간 전체 점포와 온라인쇼핑몰에서 ‘김장용 절임배추’를 시세보다 20% 할인해 예약 판매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