섞어 먹는 ‘모디슈머’ 영향… 국물 없는 짜파구리도 한몫
국내 라면시장이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섰다. 1963년 국내에 라면이 출시된 지 50년 만이자 1998년 1조원을 돌파한 이래 15년 만이다. 불황에 더 잘 팔리는 라면의 특성에다 업계가 까다로운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제품 진화에 힘쓴 덕이다.27일 라면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시장 매출 규모는 2조 100억원(출고가 기준)으로 집계됐다. 전년(1조 9800억원)보다 1.5% 늘었다. 업계는 지난해 소비자가 입맛대로 여러 가지 라면을 섞어 먹는 ‘모디슈머’ 문화와 라면 제조업체들의 활발한 신제품 출시 덕분에 라면 매출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국물 없는 라면의 유행은 각사 제품 매출에 큰 영향을 줬다. 연초부터 불었던 ‘짜파구리 열풍’으로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는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오뚜기는 전략제품인 참깨라면의 인기 등으로 업계 2위 자리를 꿰찼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연간 판매순위 19위에 올랐고 팔도의 팔도비빔면이 8위에 오르는 등 비벼 먹는 라면은 전성시대를 맞았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4-01-2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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