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빅데이터 분석
미국의 최대 쇼핑일인 ‘블랙프라이데이’(추수감사절에 이어지는 금요일)에 국내에서는 30대 초반 여성의 해외 직구(직접 구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들어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국내 고객의 해외 구매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최대 할인 기간에 맞춰 인터넷으로 직접 물건을 주문하면 배송료와 수수료를 포함하더라도 국내 수입 물품을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이용 금액은 2012년 3억 4900만원에서 지난해 5억 3000만원, 올해 11억 2000만원으로 2년 새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용자 수도 2012년 3000여명에서 7000여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한 관심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났다. 11월 한 달간 해외이용 고객은 남성 57.4%, 여성 41.3%, 외국인 1.3%였지만,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남성은 2.9% 포인트 줄어든 반면 여성은 3.1% 포인트 늘어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남성의 해외이용 결제 중 실제 구매자가 아내나 여자친구인 경우도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4-12-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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