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시간·가입률 작년比 감소
정보유출·가짜뉴스 등이 원인인터넷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 시간은 물론 가입률도 감소세다.
![](https://img.seoul.co.kr/img/upload/2018/06/25/SSI_20180625182921_O2.jpg)
![](https://img.seoul.co.kr//img/upload/2018/06/25/SSI_20180625182921.jpg)
응답자 대부분은 앞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을 줄이겠다고 답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이용을 줄일 것’이라는 답변과 ‘늘릴 것’이라는 답변이 각각 14.7%, 14.0%로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나머지 소셜미디어는 ‘줄이겠다’는 답변이 2배 가까이 많았다. 페이스북의 경우 응답자의 25.0%가 ‘이용을 줄이겠다’고 답한 반면, ‘늘리겠다’는 답변은 7.6%에 그쳤다.
SNS 가입 현황과 관련, 페이스북은 응답자의 85.5%가 가입돼 있다고 답해 지난해보다 3.3% 포인트 낮아졌다. 인스타그램(67.8%), 트위터(40.5%)도 각각 0.9% 포인트 하락했다. 핀터레스트·링크드인의 낙폭은 더욱 컸다.
오영아 DMC미디어 선임연구원은 “최근 SNS는 정보 유출, 가짜 뉴스, 지나친 광고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아 이로 인한 이용자들의 피로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이용자가 가장 많은 페이스북은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7%가 ‘광고가 많다’고 답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6-26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