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리운전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카카오-티맵 사업 제동 걸린다

대리운전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카카오-티맵 사업 제동 걸린다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5-24 10:26
업데이트 2022-05-24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기업 신규 진출 3년간 제한
동반성장위, 새 정부 첫 지정
동반성장위원회가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제70차 회의를 열고 대리운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했다. 동반성장위원회 제공
동반성장위원회가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제70차 회의를 열고 대리운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했다.
동반성장위원회 제공
대리운전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기존 대기업 사업자인 카카오모빌리티와 티맵모빌리티는 사업 확장에 제한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오전 동반위는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제70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대리운전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기업의 신규 대리운전 시장 진출은 3년간 막힌다. 이미 시장에 들어온 카카오모빌리티와 티맵모빌리티의 시장 확장도 3년간 제한된다.

동반위는 대리운전업 시장에 신규 대기업은 진입을 자제하고 이미 진입해 있는 대기업은 확장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대리운전업 적합업종 합의·권고는 전화 유선콜 시장으로 한정하고 대기업의 현금성 프로모션을 통한 홍보도 제한한다.

동반위는 대·중소기업이 대리운전 기사의 처우개선 및 복지향상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밝히고 합의사항 준수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논의하고 동반위가 요구하는 자료를 성실하게 제출할 것도 권고했다.

다만 유선콜 중개 프로그램, 현금성 프로모션 등 합의서 부속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다음 동반위 본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추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