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회장, 독일∙폴란드∙세르비아 첫 글로벌 현장 경영
獨 L&K 인수…전기차용 소재~부품 밸류체인 구축
현지 직원 격려…LG엔솔 폴란드 방문해 협력 모색
구 회장, “산업 강국인 유럽서 LS의 입지 강화할 것”
구자은(가운데) LS그룹 회장이 독일 L&K 공장을 방문해 영업 담당 직원으로부터 핵심 제품인 ‘무산소동봉’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S그룹 제곻ㅇ
LS그룹은 구 회장이 지난 2일부터 10일까지 LS전선과 슈페리어 에식스(SPSX) 유럽법인 가운데 독일·폴란드·세르비아에 위치한 전기차용 권선, 배터리 부품 및 통신케이블 공장들을 방문하는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고 9일 밝혔다.
유럽 전기차 생태계는 LS그룹의 주요 공략 대상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해 5월 발간한 세계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연간 수요는 2022년 약 120만대에서 8년 뒤인 2030년까지 최대 1500만대 수준으로 약 1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LS그룹 계열의 미국 전선회사 SPSX는 올해 1월 급증하는 유럽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무산소동(OFC·산소 포함량이 0.001% 미만으로 전도율이 월등히 높은 고순도 구리) 유럽 최대 생산기업인 독일 L&K를 전략적으로 인수했다.
L&K는 전기차 구동모터용 권선(자동차·변압기·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소재인 무산소동을 연간 6만 5000톤(전기차 2000만대분)가량 생산하는 독일 기업으로, 첨단 정밀기술 분야인 우주∙항공∙의료산업 등에 사용되는 특수 케이블도 만들고 있다.
구자은(왼쪽) LS그룹 회장이 독일 L&K 공장을 방문해 L&K CEO인 크리스토퍼 바클리지로부터 핵심 제품인 무산소동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S그룹 제공
L&K를 방문한 구 회장은 “전통적으로 완성차 및 전기 분야 산업의 강국인 유럽에서 LS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수요가 늘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맞춤 대응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자”고 강조했다.
이밖에 구 회장은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통신용 광케이블을 생산하는 LS전선 폴란드 법인(LSEVP)과 SPSX 세르비아 권선 생산 법인 등도 방문해 주재원과 현지 직원을 격려하기도 했다.
또 구 회장은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을 찾아 셀에서 모듈, 팩까지 이르는 2차 전지 제조 과정을 둘러보며 양사간 사업 협력을 다지고, LS의 배터리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기철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