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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요금 인상 위한 ‘벼랑 끝 호소’ 나선 한전… “뼈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줄이겠다”

전기요금 인상 위한 ‘벼랑 끝 호소’ 나선 한전… “뼈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줄이겠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4-21 15:43
업데이트 2023-04-21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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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일 한전 대표이사 입장문 발표
정치권의 인상 전 자구노력 요구에
“인건비 감축… 조직 인력 혁신할 것”
임직원 임금 인상분 전액 반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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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지난해 경영 실적 사상 최악
한전, 지난해 경영 실적 사상 최악 한국전력공사가 지난해 33조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을 내며 사상 최악의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 한전은 지난해 연결 기준 누적 영업손실이 종전 최대치였던 2021년(5조 8465억원)의 5.6배에 달하는 수준인 32조 6034억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한전은 “전력 수요 증가로 발전량이 증가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등 연료 가격 급등과 이에 따른 전력도매가격(SMP·계통한계가격)이 2배 이상으로 상승한 결과”라며 “재무 개선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의 모습. 2023. 2. 24. 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 정승일 대표이사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 조직 인력 혁신,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국민 편익 제고 방안이 포함된 추가 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을 향해 “전기 요금을 올려달라고 하기 전에 구조조정 노력부터 하라”는 정치권의 요구에 대한 답변 차원으로 풀이된다. “자구 노력을 할 테니 전기요금을 인상해 달라”는 한전의 벼랑 끝 호소인 셈이다.

한전은 이날 정 대표이사 명의의 입장문에서 “전기요금의 적기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깊은 이해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전기요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전이 1982년 설립 이후 전기요금과 관련해 사장 명의의 입장문을 낸 건 처음이다.

한전은 전력 구매가격이 판매가격보다 높은 구조 탓에 지난해 32조 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전기 요금 인상이 계속 지연되고, 불어나는 적자를 더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결국엔 사장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전기요금을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민·당·정 전기·가스요금 간담회에서 “국민에게 요금을 올려달라고 하기 전에 한전·가스공사도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을 해달라고 여러 차례 촉구했지만 아직 응답이 없어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요금의 인상 시기와 폭은 이날에도 결정되지 못했다.

이에 한전은 이날 입장문에서 “한전 및 발전 6사를 포함한 전력그룹사(10개)는 전기요금 조정에 앞서 국민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20조원 이상의 재정건전화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일부 언론이 문제를 제기한 한전 일부 직원 가족의 태양광사업 영위, 한국에너지공대 업무진단 결과 등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감사원 및 산업통상자원부 감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면서 “그 결과에 따라 철저한 자정 조치를 이른 시일 내 강구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력 판매가격이 전력 구매가격에 현저히 미달하고 있어 요금 조정이 지연되면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면서 “또 한전채 발행 증가로 인한 금융시장 왜곡, 에너지산업 생태계 불안 등 국가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다”며 요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전은 정부·여당에 제출한 재정건전화계획 이외에 임직원들의 임금 인상분 반납을 검토 중이다. 한전이 고강도 자구책을 추가로 내놓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하며 요금 인상 필요성을 호소함에 따라 향후 당정 논의에서 전기·가스요금의 인상 시기와 폭이 결정될지 주목된다. 물가 상승과 요금 인상에 따른 국민 여론을 고려해 ‘소폭 인상’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세종 이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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