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중명 전 아난티 회장, 라덕연과 해성학원 이사 ‘등재’ 인연

이중명 전 아난티 회장, 라덕연과 해성학원 이사 ‘등재’ 인연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4-28 15:06
업데이트 2023-04-28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중명 아난티 회장 측이 이번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에 연루된 의혹을 부정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라덕연 대표가 이 회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학교법인 ‘해성학원’의 이사로 등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장의 아들인 이만규 아난티 대표가 나서 “아버지는 주가 조작 논란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고 밝혔으나, 이 회장과 라 대표의 인연은 최소 지난해 상반기부터 이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미지 확대
해성학원 임원 현황
해성학원 임원 현황 라덕연 대표의 주요 경력에서 얍컴퍼티는 얍글로벌의 오타. 경남교육청 홈페이지 캡쳐
28일 서울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이 회장이 2006년 이사장으로 취임한 해성학원의 현 이사진에는 이 대표와 더불어 라 대표도 등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 대표는 얍글로벌 대표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임기는 지난해 4월 15일부터 오는 2025년 10월까지로 3년이다. 이사진에 등재된 시기로만 추정해도 이사장인 이 회장과 라 대표가 최소 지난해 초부터 안면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 회장은 해성학원 이사장으로 취임한 후 남해해성고에 거금의 장학금을 기탁했고, 전교생을 위한 기숙사를 건립하는 한편 교실을 증축하며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독려하는 등 학교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엔 국민교육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국민훈장 목련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4일부터 선광, 하림지주 등 8개 종목이 SG증권을 통해 매물이 쏟아지며 연일 하한가를 기록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사건의 배후에 대규모 주가조작 세력이 있을 거란 의혹이 커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라 대표가 이번 사태의 ‘윗선’ 혹은 ‘배후’라는 의혹이 제기됐고, 아울러 이 회장 또한 투자에 나선 것은 물론 주변에 투자를 권유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해성학원의 등기부등본
해성학원의 등기부등본
이 회장의 아들인 이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사태와 아난티를 구분함과 동시에 이 회장이 이번 사태의 피해자임을 강조했다. 그는 “아난티는 이번 이중명 전 회장과 관련된 보도 내용과 어떠한 관련도 없음을 명확히 밝힌다”고 선을 그은 데 이어 “이 전 회장은 2015년 사내이사 사임 후 아난티 경영에 일절 관여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은 이 전 회장의 개인적인 이슈로 아난티는 주가조작 논란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 사실과 다르게 본 사건을 아난티와 연관 짓는다면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회장이 이번 주가조작의 피해자가 됐다는 사실을 이번주 수요일(26일) 오후에 처음 알았다”면서 “이 전 회장은 회사 경영에 관여하지 않은지 이미 십수년이 지났고, 회사에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번 일을 사전에 인지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전 회장은 전문 경영인도 아니며 주식에 대해서는 전혀 지식이 없는 분”이라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그동안 모았던 자산을 모두 잃고 두문불출하며 울고 계신다”고 했다. 그는 “평범한 노인을 이용하지 말라고 무릎꿇는 심정으로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주주와 고객분들에게 걱정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민나리 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