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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간편결제…5년간 382건·사고 금액 13억원↑

불안한 간편결제…5년간 382건·사고 금액 13억원↑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9-01 13:32
업데이트 2023-09-01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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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이 늘면서 관련 사고 금액이 최근 5년간 13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건수는 SSG닷컴이 가장 많았으며, 사고 금액이 가장 큰 곳은 NHN페이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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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간편결제를 하고 있는 모습
편의점에서 간편결제를 하고 있는 모습
1일 금융감독원이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간편결제 서비스의 부정 결제 사고 건수는 382건, 사고 금액은 13억 7200만원이었다. 부정 결제는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이나 해킹 등에 의해 이용자가 결제하지 않았는데도 결제가 이뤄진 것을 말한다.

간편결제 서비스 사고 금액은 2018년 4020만원, 2019년 7742만원이었지만, 코로나19 이후 결제가 늘면서 2020년 3억 933만원, 2021년 4억 3502만원으로 크게 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지난해 3억 7054만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사고 금액이 가장 큰 전자금융업자는 NHN페이코로 3억 7656만원이었으며 쿠콘이 1억 9133만원, 비즈플레이가 1억 4408만원 순이었다. 사고 건수로는 SSG닷컴이 93건으로 최다였고 쿠콘 72건, 비즈플레이 48건, 지마켓 39건 등 순으로 많았다.

일부 전자금융업자들은 자체적으로 부정 결제 피해자들에 대한 선보상 제도를 운용하고 있는데, 네이버파이낸셜은 사고 금액 1445만원 중 1088만원을, 비바리퍼블리카는 1160만원 중 1015만원을 각각 선보상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 건수는 2342만건, 이용액은 7326억원에 이른다”면서 “전자금융업자들은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정보 보안을 강화하고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나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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