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스마트결제 시스템 시연 장면
롯데마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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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는 강변점에서 ‘스마트결제’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고객 반응을 본 뒤 하반기부터 다른 점포로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고객은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롯데마트GO’를 설치한 뒤 자신의 모바일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면 된다. 결제가 완료됐다는 내용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전용 출구에서 퇴장할 수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할 땐 대면 결제 등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다. 롯데마트는 모바일과 장바구니만 활용해 쇼핑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면서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유입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주류와 부탄가스 등 직원의 확인이 필요한 일부 상품은 대면 응대가 필요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2017년 4월 무인 계산대를 도입한 뒤 이달까지 113개 점포 중 58개 점포에서 총 592대의 무인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연내 70여대를 추가 도입해 비대면 쇼핑 환경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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