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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칼럼] 토끼에게 배우는 지혜/석호익 KT 부회장

[CEO 칼럼] 토끼에게 배우는 지혜/석호익 KT 부회장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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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신묘년의 한달이 지나가고 있다. 구제역, 한파, 삼호 주얼리호 선원 구출, 아시안컵 축구 등 많은 사건과 큰일이 생기다 보니 세월이 더 빨리 지난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연초부터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토끼처럼 의욕적으로 뛰어다닌 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정신없이 달려온 1월의 끝자락에서 좀 늦은 감은 있지만, ‘토끼의 미학’을 살펴보면 나머지 11개월을 성공적으로 보낼 교훈을 얻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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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호익 KT 부회장
석호익 KT 부회장
먼저 토끼는 큰 귀를 가지고 있다. 큰 귀로 잘 듣는 덕에 맹수의 출현에도 바로 반응을 한다. 사람으로 치면 작은 소리라도 경청하는 훌륭한 지도자의 풍모를 지니고 있는 셈이다. 또 토끼의 민첩함은 정평이 나 있다. 어릴 적 산에서 토끼를 잡아 본 사람은 알겠지만, 쏜살같이 잘 도망치기 때문에 허탕을 치기 일쑤다. 이뿐인가? 사람과는 달리 옆에 달린 토끼의 눈은 시야가 아주 넓다. 거의 360도 전방위를 다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올해도 우리 앞엔 여전히 많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이 남아 있고 얼어 붙은 남북관계도 풀어야 한다. 글로벌 경제 위기도 아직 해결 국면에 이르지 못한 데다, 내년에 예정된 총선과 대선으로 2011년 또한 불확실성의 해가 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도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이종 산업 간 컨버전스 양상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산은 기업의 가치 네트워크와 개인의 일하는 방식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다양한 사업자들이 시장에 속속 진입함은 물론, 협업이 경쟁력의 원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소비자들이 상품 기획과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프로슈밍(Prosuming)과 고객들이 마케팅 활동의 매개자가 되는 바이럴(Viral) 전략은 어느덧 보편적인 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가 포털을 제치고 커뮤니케이션과 검색, 유통의 중심축으로 부상하는 형국이다.

이 모든 급변의 물살을 헤쳐 나갈 묘수는 없을까? 토끼의 경청과 민첩함, 포용력이 그 해답이 될 것이다. 편협함도, 분열도, 복지부동도 모두 이겨낼 수 있는 미덕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사회의 지도층이 이 세 가지 미덕을 겸비한다면 당면한 과제를 풀어나감은 물론, 계층 간 화합을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기업들도 다양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 피상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과 소비자 인식의 변화 추이를 파악해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성을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또한 일을 추진하는 과정을 개선하는 데만 머무르지 말고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변화시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시장 참여자 중 하나인 정부도 시장의 가치 네트워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정보통신(IT) 산업을 예로 들면, 단기적인 시각에서 개별 산업 단위로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네트워크→ 기기·부품→ 소프트웨어·콘텐츠·솔루션’의 미래지향적인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혁신만이 유일한 출구이다. 스스로를 폐기하지 않으면 경쟁이 우리를 폐기할 것”이라는 앤디 그로브 전 인텔 회장의 메시지는 신묘년의 상징인 토끼에게서 교훈을 찾는 우리가 두고두고 곱씹을 만한 경구다.

끝으로 토끼의 습성을 하나 더 덧붙이자면, 토끼는 다산의 동물이다. 많은 새끼를 낳기 때문에 풍요의 상징으로 통한다.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올 한해 저출산도 어느 정도 해소되고 우리 일상도 풍요로움이 가득하길 기원해 본다.
2011-01-3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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