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최초의 온전한 피라미드/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최초의 온전한 피라미드/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입력 2022-05-23 20:30
업데이트 2022-05-24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굴절 피라미드에서의 시행착오에도 굴하지 않고 다시 작업을 이어 간 파라오의 건축가들은 결국 애초부터 목표로 했던 온전한 사각뿔 형태의 피라미드를 완성했다. 대신 이 피라미드의 외부 경사각은 굴절 피라미드 상부와 같이 약 43도로 만들었다. 스네페루는 이 피라미드를 보고 분명히 만족했을 것이고, 실제로도 이곳에 매장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 피라미드는 오늘날 ‘붉은 피라미드’라고 불린다. 외부를 감싸고 있던 외장석이 다 떨어져 나가고 내부 석재가 노출돼 피라미드가 붉은 색깔로 보인다는 이유 때문이다. 질 좋은 석회암으로 만들어졌던 외장석은 현재의 붉은 피라미드에서는 볼 수 없지만, 굴절 피라미드 하단부와 기자에 있는 카프라 피라미드 상단부에서는 오늘날에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다슈르의 붉은 피라미드.
다슈르의 붉은 피라미드.
붉은 피라미드의 내부에서는 흥미로운 변화가 하나 나타난다. 그건 바로 현실, 즉 실제로 파라오의 시신이 매장됐던 공간의 방향이다. 피라미드는 거의 항상 북면에 입구가 만들어지고 그 입구에서부터 남쪽으로 나 있는 통로를 따라 들어가면 현실에 이를 수 있는 구조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도달하게 되는 현실 역시 남북 축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이것은 붕괴 피라미드와 굴절 피라미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는 모습이다. 굴절 피라미드의 경우에는 남북 축으로 만들어지는 입구-통로-현실도 있지만, 동서 축을 따르고 있는 입구-통로-현실도 있다.

이런 이중구조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이데올로기를 타협시켜 동시에 피라미드에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붉은 피라미드에서는 이중구조가 조금 더 형식화돼 나타난다. 입구-통로가 남북 축을 따라 만들어지는 데 반해 현실은 동서 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붉은 피라미드에 처음 등장한 이 형식은 이후 피라미드에서도 계속 적용된다. 피라미드의 물리적 완성도는 쿠푸의 대피라미드에서 정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피라미드 내부에 적용되는 이데올로기는 붉은 피라미드 단계에서 완성된 것이다.

2022-05-2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