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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국민 불신 키운 백신 예약중단 사태

[사설] 국민 불신 키운 백신 예약중단 사태

입력 2021-07-13 20:40
업데이트 2021-07-14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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섣부른 백신 예약계획 발표 삼가고
국민 입장에서 접종 절차 마련해야

55~59세 국민 352만여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예약하던 첫날인 지난 12일 오후 3시쯤 정부는 백신 보유 물량이 동났다며 접종 예약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 1일 발표한 방역 당국의 예약 접종 계획에 따르면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 예약할 수 있는데, 접종 예약이 겨우 14시간 만에 중단된 것이다. 정부가 대상자보다 턱없이 부족한 80만 7300회분의 모더나 백신을 확보해 예약을 받았으나 예약이 폭주하자 뒤늦게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중단을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50~54세(390만명)가 접종 예약을 시작하는 오는 19일에 예약을 재개하므로 50대 740만명의 접종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국민 입장에선 이번 방역 당국의 약속을 신뢰하기 어렵다. 백신 수급 난맥상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이 스테파네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전화 통화를 갖고 백신 2000만명분을 올해 2분기부터 공급받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올해 4월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모더나 백신이 하반기에나 들어올 수 있다고 토로해 비판을 받았다. 그랬는데 또다시 이번에 모더나 백신 수급이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예약 중단까지 부른 정부 당국의 이번 일 처리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들다. 접종 예약은 백신 물량을 확보해 놓는 게 상식이다. 그런데 물량도 없이 덜컥 예약을 받다니,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진 정부 기관에서 어떻게 이렇게 무책임하게 일 처리를 할 수 있나 싶다. 작은 식당에서도 음식 재료가 없으면 주문을 받지 않는 게 상식이다. 한꺼번에 352만명으로부터 예약받은 것도 이해할 수 없다. 물량이 다 확보되지 않았으면 59세, 58세, 57세 식으로 나이대별로 끊어서 순차적으로 맞히거나, 물량이 확보됐더라도 잘게 끊어서 예약받았다면 접속 폭주로 서버가 다운되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수요자에게 당연한 일에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공무원 특유의 행정편의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 이전부터 국민은 자신과 이웃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할 각오가 돼 있었다. 지난 6월 중순에 하루 100만명 이상의 백신 접종이 이뤄진 기록들은 이런 국민의 협조 덕분이 아니었나. 그런 만큼 정부 당국은 긴장하고 일해야 한다. 확실치도 않은 백신 도입 일정을 발표해 ‘희망고문’을 하다가 ‘양치기 소년’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또 백신 접종과 관련한 절차도 국민 입장에서 세심하게 마련해 신뢰를 얻기 바란다.

2021-07-1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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