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극단 표현의 후쿠시마 불안 키우기, 누굴 위한 건가

[사설] 극단 표현의 후쿠시마 불안 키우기, 누굴 위한 건가

입력 2023-06-19 02:34
업데이트 2023-06-19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외집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장외집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7일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를 “핵폐수”라 부르겠다 했다. 그제 인천에서 가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그는 “핵폐기물을 핵폐수라 했으니 제가 고발당할 차례”라고 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이 오염처리수를 ‘핵오염수’라 표현한 민주당 울산시당 인사를 고발하겠다 하자 이런 말을 한 것이다.

4주째 주말 장외집회를 연 이 대표는 “정부와 싸워 심판해야 한다”면서 “진짜 중요한 것은 국민의 삶이고 경제, 이 나라의 미래”라고 했다. 여론 자극에 몰두하다 보니 스스로 앞뒤가 안 맞는 주장을 하고 있다. 과학적 근거도 없이 국민 삶을 궁지로 몰아넣는 책임은 지금 이 대표 자신과 민주당한테 있다. 과도한 공포 조장으로 수산물시장이 오염처리수 방류도 전에 이미 새파랗게 질려 있다. 수산물 소비가 지난해보다 30%나 급감했고 천일염 사재기가 극심하다. “방사능 수산물”, “김이 오염되면 김밥은 뭘로 만드나”, “우물에 독극물 풀어 넣기” 등 극단적 표현의 공포정치를 이어 가는 장본인이 이 대표다. 수산업 단체가 되레 “괴담에 휘둘리지 말아 달라”고 국민에게 읍소하는 판이다. 이런 상황을 만들고서 민주당은 피해 어민과 지역을 지원하는 특별법을 발의했다. 당장 특별법이 성립될 인명·재산 등 피해 근거가 없건만 떡 본 김에 제사도 지내자는 포퓰리즘 입법을 또 하겠다는 것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 검증 결과를 무시하는 괴담 정치로 국민 피해가 이어진다면 그 책임은 전부 민주당이 져야 한다. ‘사드 전자파에 사람이 튀겨져 죽는다’는 식의 괴담 공포가 두번 세번 통할 만큼 국민이 어리석지는 않다. 정치적 이득을 위해 애먼 어민과 수산업계를 궁지에 모는 선동정치는 그만 접기 바란다.
2023-06-1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