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과학 따라잡기] 기후변화 예측 수치모델 개발/박균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

[요즘 과학 따라잡기] 기후변화 예측 수치모델 개발/박균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

입력 2021-07-05 20:38
업데이트 2021-07-06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주변 바다 변화 예측

지구온난화는 수온 상승, 산성화, 생물다양성 변화 등 바다에 많은 영향을 준다. 기후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면 시나리오에 따라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 지역별 취약성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후는 대기권, 수권, 빙권, 지권, 생물권 등 다양한 인자가 상호작용하며 결정된다. 그래서 기후예측은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

최근 미래 기후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전 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수치예측 모델이 개발됐다. 이 모델은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입력해 단순히 시뮬레이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탄소순환과 해양표층수온, 염분, 해면기온 등 다양한 기후지표를 현실에 가깝게 재현한 미래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만들어 낸다. 특히 기존 지구시스템 모델이 기후예측에 중요한 남극해의 수온분포나 엘니뇨 변동성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던 점을 보완해 정확도가 크게 개선됐다.

이 모델의 주요 예측 결과를 살펴보면 2100년 전 지구 표층수온은 2015년에 비해 0.04~2.02도 상승하고, 같은 기간 한반도 주변 해역의 수온은 0.94~3.64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환경 변화 영향이 한반도 부근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고해상도 해양기후변화 예측자료 생산과 상세화 기술 개선 등을 통해 기후변화 예측 정확성을 높여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고수온 발생 현황 파악과 미래 전망, 고수온 발생 기작 연구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2021-07-06 29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