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4 공개…한국 새달 출시

애플, 아이폰4 공개…한국 새달 출시

입력 2010-06-08 00:00
업데이트 2010-06-08 0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폰의 차세대 모델인 ‘아이폰4’가 베일을 벗었다.

아이폰4는 오는 24일부터 미국 등 5개국에서 우선 판매되고, 한국에서는 7월에 출시된다. 국내 업계에서는 7월18일께 출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애플 월드와이드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아이폰 4를 들어 보이고 있다. AP=연합뉴스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애플 월드와이드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아이폰 4를 들어 보이고 있다.
AP=연합뉴스


애플이 7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월드와이드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아이폰4를 발표했다.

아이폰4의 가장 큰 특징은 3.5인치 레티나(망막) 디스플레이에 인치당 326픽셀인 960×640의 해상도를 지원해 기존 아이폰 3GS보다 4배의 선명한 화질을 구현,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300픽셀보다 높은 것이다.

앞면에도 카메라를 갖춰 영상 통화인 ‘페이스 타임’ 기능을 제공한다. 영상통화는 현재 아이폰4 간에 가능하고, 와이파이로만 작동한다.

카메라 화질도 5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되는 등 HD급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5배의 줌인 및 아웃 기능을 갖췄다. LED 플래시를 장착해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 촬영을 원활히 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월드와이드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공개된 아이폰 4의 모습. AP=연합뉴스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월드와이드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공개된 아이폰 4의 모습.
AP=연합뉴스
중앙처리장치(CPU)는 아이패드에 채용된 A4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512MB의 메모리와 16GB 및 32GB 이상의 용량을 갖췄다. 크기는 가로 58.6mm, 세로 115.2mm이며, 두께는 9.3㎜로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얇아졌다. 무게는 기존 140g보다 가벼원진 137g이다.

여기에 자이로스코프 기능을 채용해 회전감과 입체감을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자이로스코프는 3개 축으로 회전하는 물체의 역학적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능이다.

아이폰4는 지난 4월 공개된 아이폰 운영체제(OS) 4.0을 기반으로 해 기존 아이폰에서 불가능했던 멀티태스킹 기능 등 신형 OS의 장점을 그대로 담았다.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탑재된 기존 운영체제의 이름인 아이폰 OS 4.0을 iOS 4.0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4에는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모아 놓을 수 있는 통합 폴더와 여러 계정의 이메일을 하나의 편지함으로 모을 수 있는 통합 이메일 기능도 들어왔다.

새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아이애드(iAd) 역시 애플 제품 처음으로 내달 1일부터 탑재돼,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등의 콘텐츠와 광고를 연계시켰다.

아이패드에서 처음 도입된 전자책 서비스인 아이북스를 아이폰4에도 채용했고, 아이북스에서 다운받은 전자책은 아이폰4뿐 아니라 아이패드 등 iOS를 적용한 애플 디바이스에서 무료로 호환된다.

기존 아이폰3G 및 3GS, 아이팟 사용자는 내달 21일부터 iOS 4.O로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아이폰4S는 또 A4 칩의 크기를 줄이는 대신 배터리 크기를 늘려 성능이 음성통화 기준으로 기존 아이폰 3GS에 비해 40%(5시간→7시간)가 향상됐다. 3G 브라우징은 10시간, 와이파이 브라우징은 10시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엔진인 ‘빙’을 기존 구글 및 야후와 함께 기본 검색엔진으로 탑재했으며, 3G 라디오도 장책핬다.

아이폰4는 오는 15일부터 예약을 받아 24일부터 미국과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일본 등에서 판매된다.

아이폰4는 7월에는 한국을 비롯해 오스트리아, 싱가포르, 벨기에, 캐나다 등 40여개 국가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아이폰 3GS를 판매했던 KT를 통해 출시된다.

애플은 이 외에도 올해 내로 40여개 국가에서 더 출시해 총 88개 국가에서 아이폰4를 내놓을 계획이다.

가격(미국 기준)은 16GB 모델이 199달러, 32GB 모델이 299달러로, 미국에서는 AT&T를 통해 2년 약정으로 출시된다.

이날 아이폰4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한 애플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잡스는 “한번 써보면 (기존 기종으로) 되돌아갈 수 없을 것”며 해상도를 강조하면서 “iOS 기반의 디바이스(아이패드.아이폰4)가 올해 1천만대 이상 팔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애플은 단순히 기술 회사가 아니고 그 이상의 회사”라며 “기술을 휴머니티, 인문학(liberal arts)과 결합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