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동차업계, 엔고 돌파구는] “신형차종 해외생산”

[日자동차업계, 엔고 돌파구는] “신형차종 해외생산”

입력 2011-12-07 00:00
업데이트 2011-12-07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닛산 “기존 모델은 日서 제작”

일본 닛산자동차는 엔고 영향으로 수출 채산성이 맞지 않아 앞으로 생산하는 신차 중에서 수출 물량이 많은 차종은 해외에서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가 도시유키 최고집행책임자(COO)는 6일 “완전히 새로운 프로젝트로 생산되는 차를 일본에서 만드는 것은 현재 환율(1달러당 70엔대 후반)로는 도저히 채산성이 맞지 않아 해외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기존 모델의 개량형은 생산 노하우가 있는 일본에서 생산해 수출하기로 해 일본 국내 100만대 생산체제는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앞서 카를로스 곤 사장은 지난 4일 ‘도쿄 모터스 2011’에 참석해 “사람들은 엔고 대책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면서 “스위스 중앙은행은 과감한 조치를 통해 일정한 환율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급격한 엔고를 저지하기 위한 일본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곤 사장은 이어 “엔화 강세가 이어지면 일본 국내 자동차 업계 종사자 400만~500만명에 대한 구조조정이 진행돼 수십만명이 직장을 잃을 수도 있다.”며 “일본 자동차업체는 극심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기 위해 모두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12-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