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업체 ‘치후(奇虎 : Qihoo)360’이 구글검색을 자체 검색 서비스로 대체하기로 함에 따라 구글이 중국 내 검색시장에서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판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치후 360’은 지난주 자체 검색 엔진을 출시하고 웹사이트와 브라우저에 ‘기본설정(default)’으로 해놓았다고 이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알렉스 슈가 이날 공개했다.
이 회사의 브라우저는 1분기 월 기준으로 2억7천만명이 방문했으며 기존에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기본설정으로 돼 있었다.
이런 치후의 조치는 구글이 중국 내 검색시장 점유율 78.6%를 차지하는 최대 경쟁자 바이두 등과 벌이는 힘겨운 싸움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구글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2010년 중국의 검열정책을 따르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본토의 규제를 받지 않는 홍콩으로 웹검색과 서비스 거점을 옮겨간 이후부터 낮아지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구글의 중국 검색시장 점유율은 2분기 15.7%에 그치고 있다고 시장조사업체 애널리시스 인터내셔널(AI)이 전했다.
치후 측은 이용자들이 원하면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고 밝히고 있지만 기본설정이 달라진 이상 일일 방문객 7천700만명 가운데 대부분이 자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구글의 중국 현지 대변인은 이에 대한 코멘트를 거부했다고 WSJ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중국의 ‘치후 360’은 지난주 자체 검색 엔진을 출시하고 웹사이트와 브라우저에 ‘기본설정(default)’으로 해놓았다고 이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알렉스 슈가 이날 공개했다.
이 회사의 브라우저는 1분기 월 기준으로 2억7천만명이 방문했으며 기존에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기본설정으로 돼 있었다.
이런 치후의 조치는 구글이 중국 내 검색시장 점유율 78.6%를 차지하는 최대 경쟁자 바이두 등과 벌이는 힘겨운 싸움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구글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2010년 중국의 검열정책을 따르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본토의 규제를 받지 않는 홍콩으로 웹검색과 서비스 거점을 옮겨간 이후부터 낮아지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구글의 중국 검색시장 점유율은 2분기 15.7%에 그치고 있다고 시장조사업체 애널리시스 인터내셔널(AI)이 전했다.
치후 측은 이용자들이 원하면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고 밝히고 있지만 기본설정이 달라진 이상 일일 방문객 7천700만명 가운데 대부분이 자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구글의 중국 현지 대변인은 이에 대한 코멘트를 거부했다고 WSJ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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