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美 대통령 “스웨덴, NATO 가입 곧 할 것”

바이든 美 대통령 “스웨덴, NATO 가입 곧 할 것”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6-02 09:25
업데이트 2023-06-02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3년 6월 1일(현지시간)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미 공군 사관학교 팔콘 스타디움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공군 사관학교 생도에게 경례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921명의 공군 생도 졸업식에서 바이든 미 대통령은 졸업식 연설을 했다. 콜라도 스프링스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3년 6월 1일(현지시간)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미 공군 사관학교 팔콘 스타디움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공군 사관학교 생도에게 경례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921명의 공군 생도 졸업식에서 바이든 미 대통령은 졸업식 연설을 했다.
콜라도 스프링스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스웨덴이 곧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스웨덴이 북유럽 국가를 동맹에 가입시키는 것에 대한 튀르키예의 반대를 극복하기 위한 거래 가능성을 암시 한 지 4일 뒤 미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미 공군 사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스웨덴이 곧 나토에 가입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결선투표 승리 직후 통화하며 그의 당선을 축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후 “에르도안 대통령이 튀르키예가 미국으로부터 F-16 전투기를 구매하려는 의사를 반복해서 말했다”면서 “미국은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대한 반대를 철회 할 것을 전제 조건으로 내걸었다”고 말했다.

다만 백악관은 바이든이 F16을받는 대가로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승인하는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은 이날 미 공군사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동맹에 균열을 일으키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나토는 더 강력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했고, 곧 스웨덴이 나토에 가입하면서 나토 동맹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토의 연례 정상회의는 오는 7월에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다. 지난해 5월 나토에 핀란드와 함께 가입 신청을 한 스웨덴과 서방국들은 7월 연례정상회의 전 가입이 끝나길 바라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달 30일 “튀르키예가 이미 앙카라의 회원국 가입에 대한 반대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조치를 취했다”며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즉시 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조기를 흔들며 졸업생들에게 ‘러시아와 중국의 도전’을 언급하며 “점점 더 불안정한 세계에서 복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24년 재선을 노리는 80세의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파란색 제복을 입은 졸업생들과 악수를 나누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서 있다가 마지막에는 무언가에 걸려 넘어지는 듯 하더니 쓰러지고 말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축을 받으며 도움 없이 자신의 자리로 걸어 돌아왔다. 미 공군사관학교는 해발 2212.3미터에 달하는 로키산맥의 정상에 자리하고 있다.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