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기시다도 공관서 기념사진…“부적절하지 않아”

日기시다도 공관서 기념사진…“부적절하지 않아”

윤예림,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02 11:22
업데이트 2023-06-02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주간지, 기시다 참석한 송년회 사진 공개
기시다 “사진 촬영된 곳은 공관의 사적 장소”
기시다 장남, 공관 사적 이용 논란에 경질

이미지 확대
기시다 총리와 유코 여사가 지난해 12월 30일 총리공저에서 열린 친척 송년회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 주간지 ‘프라이데이’ 홈페이지 캡처
기시다 총리와 유코 여사가 지난해 12월 30일 총리공저에서 열린 친척 송년회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 주간지 ‘프라이데이’ 홈페이지 캡처
아들이 총리 공관을 사적 용도로 사용해 경질된 데 이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자신도 공관에서 친척들과 기념사진을 찍은 사실이 알려지자 ‘문제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자신이 공관에서 친척과 송년회를 하고 기념사진을 남겼다는 주간지 보도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앞서 일본 주간지인 프라이데이(FRIDAY)는 이날 기시다 총리가 지난해 12월 30일 총리 공관에서 열린 송년회에 참석한 사진을 공개했다.

프라이데이는 “이날은 기시다 총리의 동생인 기업가 기시다 다케오 등 기시다 집안의 형제와 그 배우자, 자녀들이 모인 송년회였다”면서 “외부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며 친척들만의 모임이었다”고 보도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연말에 친척과 식사를 함께 했다”면서 “사적 공간에 친척이 동석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진이 촬영된 곳이 공관의 사적 장소라고 강조하면서 “공적 공간에서 부적절한 행위는 없었다”고 말했다.

공관은 총리와 가족이 거주하는 곳이지만, 집무를 보거나 손님을 맞이하는 공적인 시설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지난 4월 2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자신의 정무 담당 비서관이자 장남인 쇼타로와 함께 총리 관저에 들어가고 있는 모습. 도쿄 AFP 연합뉴스
지난 4월 2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자신의 정무 담당 비서관이자 장남인 쇼타로와 함께 총리 관저에 들어가고 있는 모습.
도쿄 AFP 연합뉴스
기시다 장남, 공관 사적 이용 논란에 ‘경질’
앞서 기시다 총리의 장남인 기시다 쇼타로 총리 정무비서관은 지난해 말 공관에 10여명의 친척을 불러 송년회를 열고 붉은 융단이 깔린 계단에서 신임 각료의 기념 촬영을 본뜬 듯한 사진을 찍었다. 참석자 중 한명은 이 계단에 엎드려 누운 자세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

이에 공적 공간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는 비판이 불거졌다.

기시다 총리는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지난달 29일 쇼타로 비서관을 6월 1일 자로 교체하기로 했다며 사실상 경질했다.

기시다 총리는 쇼타로 비서관 사직에 대해 “공적 입장에 있는 정무비서관으로 부적절하다”면서 “당연히 임명 책임은 나 자신에게 있다.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야당 등에서는 쇼타로 비서관의 사직일이 보너스를 받기 위해 이날로 정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국가공무원의 여름 보너스는 6월 1일을 기준으로 지급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달 3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6월 1일로 사직하는 쇼타로 비서관이 퇴직금과 보너스가 지급된다면 모두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정치 후계자로 키우는 쇼타로 비서관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애초 ‘엄중 주의’를 주는데 그친 바 있다.

그러나 아사히 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쇼타로 비서관의 처신에 “문제가 있었다”고 답한 응답자가 76%에 달하는 등 비판이 이어지자 경질했다.
윤예림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