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中 국경절 축전 “일대일로 국제포럼서 러중정상회담 기대”

푸틴 中 국경절 축전 “일대일로 국제포럼서 러중정상회담 기대”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10-01 11:03
업데이트 2023-10-01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상트페테르부르크서 만난 푸틴·왕이
상트페테르부르크서 만난 푸틴·왕이 상트페테르부르크서 만난 푸틴·왕이

(상트페테르부르크 타스=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20일(현지시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2023.09.20
danh2023@yna.co.kr
(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일 신중국 건설 74주년 국경절을 축하하는 전문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보냈다고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축전에서 다음달 중국에서 예정된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양국 관계는 물론 전 세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일대일로 국제포럼에서 열릴 우리의 회담이 러시아와 중국의 건설적인 관계를 모든 범위에서 더 확장해 (양국의) 우호적 국민들을 유익하게 하고, 유라시아 대륙 및 세계의 안전과 안정을 보장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한 “시 주석의 리더십 아래 중국이 사회경제·과학·기술 발전의 길을 자신 있게 나아가고 있으며 세계 무대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가장 중요한 지역 및 글로벌 의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썼다. 이어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는 포괄적 동반자 관계 및 전략적 협력의 정신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며 “(양국은) 모든 분야에서 협력하며 결실을 내고 있으며, 국제문제에서 노력을 효율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다음 달 일대일로(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 발표 10주년을 맞아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정상 포럼에 참석하는 것을 계기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0일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시 주석의 10월 중국 방문 요청을 기꺼이 수락한다”고 말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지난달 26일 푸틴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조만간 공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